“공용화장실 출입구에 자동조명 장치 설치하기”
“건물 외벽에 단열 블라인드를 달기”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4/05/15/20140515173040166090.jpg)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사례집]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제조업이 아닌 일반 사업장에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실제 적용사례를 소개한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례집에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설투자부터 관리방법, 운용 노하우까지의 실제 사례와 정부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하고 있다.
친환경·신재생 연료설비, 폐열회수 설비, 공조·조명·절수 설비 개선·도입 등 시설투자 방법과 보일러·공조·조명시설의 청소·보수 등 운전방법, 교통·먹거리·절수·재활용 등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도 포함하는 등 70여 사례를 제공한다.
또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정부·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설개선과 컨설팅 지원 사업 정보도 담았다.
환경산업기술원은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가이드라인 보급·확산’ 사업의 참여 모집을 위한 전국 순회 설명회에 이번 사례집을 배포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5월 중순부터 7월 16일까지 전국 17개 지자체 청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사업 참가 안내와 단위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방법 교육도 병행된다.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이번 사례집 배포와 전국 순회설명회는 온실가스 관련 정보 취득이 어려운 비산업 부문 사업장을 위해 마련했다”며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참여하는 사업장을 확대하고 우수성과는 사례집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산업계와 적극 공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