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회의] "고용률 중심 경제운용 추진…고용영향평가 전면실시"(상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24 13: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경제자문회의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안' 박근혜 대통령에 보고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해 고용률 중심으로 거시 경제를 운용하고 범부처 집행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모든 정책에서 고용영향평가의 전면적 실시가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는 24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8차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방안' 보고를 통해 "국정운영 방향을 '구조개혁과 경제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설정하고 모든 정책을 일자리 프레임으로 강화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건의했다.

자문회의는 고용률 7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시경제를 성장률뿐 아니라 고용률 중심으로 운용하고 모든 정책에 고용영향평가를 전면 실시하고 청년·여성·중장년 대상 맞춤형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성장 추세가 고착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일자리 증대를 통해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자는 것이다.

또 ▲ 월 1회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추진회의 개최 ▲ 소관 부처별 책임제 도입 ▲ 청년·여성 고용대책 추진체계 별도 운용 등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고용률 70% 달성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문회의는 또 노동개혁과 관련, ▲ 현재 추진중인 노동개혁의 조속한 완수 ▲ 노동개혁 추진 방향 전환 ▲ 추가 노동개혁 어젠다 발굴 ▲ 교육개혁과 동시 추진 등의 4대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자문회의는 노동개혁 관련 법안의 조속한 국회 입법과 함께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 구축,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고용 안전망 강화 등과 같이 노사정 대타협에 기초해 정부가 독자적으로 추진 가능한 분야에서 노동개혁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현재 과소하게 대표되고 있는 청년·비정규직 등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한편 전문가 중심의 공익안 마련 및 공론화 협의 강화 등을 통해 합의 중심으로 운영되는 현재의 노사정 의사결정 방식에서 탈피할 것 등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고용보호법제 개선 검토, 사회안전망 강화와 같은 추가적인 노동 개혁 안건을 발굴할 것을 제안했다.

자문회의는 여성·청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 청년과 여성의 일자리 정책을 우선하도록 고용영향평가를 의무화하고 청년·여성 일자리 사업 조정 및 통합 ▲ 고용보조금 지원 방식 개선을 통해 근로자에 대한 직접 지원 확대 ▲ 중소기업 취업 연계 학자금 상환 및 청년내일찾기 패키지 지원 확대 등을 제안했다.

또 창조경제혁신센터 고용존(Zone)과 청년희망재단 등을 중심으로 민관 협업을 추진해 10만명 이상의 창업·취업을 지원할 것을 건의했다.

이밖에 자문회의는 노사정위원회에서 합의한대로 상위 10% 임금인상 자제를 통한 신규채용을 확대하고 기업규모 간 초임 격차를 완화하는 등의 방향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일학습병행제와 시간선택제 등의 제도도 보완할 것 등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모든 목표를 일자리에 둬야 된다"며 "정책추진 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장기적으로 모든 정책에 대해 고용영향 평가를 실시하는 등 거시경제의 패러다임을 고용률로 전환해나가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박 대통령은 "IBK투자증권, 코레일을 시작으로 산업계에선 저성고자 일반해고 규정 도입, 근속승진제 폐지 등을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경제부총리, 고용부 장관께선 19대 국회 중에 4대 입법이 통과되도록 끝까지 전력을 다해주시고 노동개혁 2대 지침이 현장에서 정착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