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을 '융·복합' 기술로 구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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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6-04-18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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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문체부]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해커톤(Hackathon)이란 무언가에 집중해서 파고든다는 의미의 핵(Hack)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정해진 시간 동안 팀을 짜서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획해 간단한 시제품으로 구현하는 개발 경진 대회를 말한다. 전통예술을 주제로 한 해커톤 행사가 서울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선정릉 은행권청년창업재단에서 예술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예술 해커톤-전통편’을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개최한다.

이번 해커톤 행사에서는 예술 창작·기획자부터 디자이너, 앱·가상현실·증강현실 등의 개발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와 종사자 60여 명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그 자리에서 팀을 구성해 3일간 기획한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전통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과 사업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석굴암을 소재로 만든 가상현실 콘텐츠 시연을 관람하고, 창업 아이디어에 대하여 팀원과 함께 전문가 멘토링도 받을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번 행사의 참여 기관들과 함께 참가자들의 참신한 영감과 상호교류를 북돋기 위해 행사장에 전통 관련 다양한 자료들을 비치하고, 인근 선정릉으로 가는 도시락 소풍, 식혜와 떡 등 우리 전통 간식으로 준비한 뒤풀이 행사 등을 마련한다.
 
행사 이후에는 해커톤을 통해 개발된 과제들에 대한 발표회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해커톤 행사 3일 차에 즉석으로 발표한 시제품을 바탕으로 오는 29일 정식 결과물을 발표한다. 문체부는 발표 결과에 따라 2개 팀을 선정하고 총 3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결과물이 사업화로 이어질 경우에는 크라우드펀딩와 제품 전시, 청년 창업 지원 가산점 부여 등 협력 기관과 연계한 후속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해커톤이 예술계에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자극하고 창업을 촉진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3D 프린터, 드론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이나 평창 문화올림픽, 공공 예술데이터 등 특정 주제로 한 예술 해커톤을 시리즈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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