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카드업계에 많은 이슈가 있었지만, 특히 주목할 대목은 굵직한 신상카드의 출시다.
특히 우리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와 같이 상대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은 카드사들이 야심찬 신상 카드들을 많이 내놓으면서 판도 변화를 꾀했다.
◆카드업계 新풍속도 ‘포인트 적립형’
특히 올해 카드업계의 ‘신풍속도’는 ‘포인트 적립형 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막바지 혜성처럼 등장해 초고속 발급 행진을 기록했던 ‘신한카드 딥드림’에 이어 우리카드가 ‘카드의 정석 POINT’로 포인트 적립형 카드의 돌풍을 이어갔다. 기존의 우리카드에서 볼 수 없었던 섬세한 플레이트 디자인도 눈에 띈다는 평가다.
이 카드는 특별적립 가맹점 이외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은 모두 0.8% 적립된다. 특별적립은 이동통신, 대중교통, 커피, 쇼핑과 같은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5%가 적립 된다.
특히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SSGPAY등의 간편결제를 이용하면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모두 3% 추가 적립된다.
◆파격적인 주유할인이 대세
자차 출근족에게 단비와 같은 카드도 출시됐다. 신한카드의 두번째 ‘딥’ 시리즈인 ‘딥오일(Deep Oil)’ 카드다. 보통의 주유 할인 카드들이 ‘리터당 할인’을 제공하는데, 딥오일은 퍼센트(%) 할인을 제공한다.
덕분에 휘발유 가격이 오를수록 혜택이 커진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같은 유가 상승기에 더욱 빛을 발하는 카드다.
주유, 차량서비스 할인 외에도 기본적인 생활 할인이 포함되어 있다.
4개의 정유사(GS칼텍스,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중 직접 고른 1개 정유사 주유 이용금액의 10%가 결제일 할인된다. 정유사는 연 1회 변경 가능하다.
또 차량정비업체인 스피드메이트 이용금액의 10%가 결제일 할인되며, 전국 모든 주차장에서 10% 결제일 할인된다.
이외에도 GS25, CU 5% 결제일 할인, 커피 스타벅스, 이디야 5% 결제일 할인, 택시 5% 결제일 할인, 롯데시네마 일반관 5000원 현장 할인 등의 생활 혜택이 주어진다.
◆‘전방위 할인형’ 카드도 인기몰이
올해 상반기 롯데카드는 ‘라이킷(LIKIT)’ 시리즈 3종에 ‘아임(I’m)’ 시리즈 5종까지 신상 카드를 쏟아냈다.
그 중에도 가장 주목을 받았던 건 ‘라이킷펀(LIKIT FUN)’이다. 커피, 교통, 이동통신 등 생활 전방위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전형적인 할인형 신용카드인데 할인율이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스타벅스, 엔제리너스에서 50% 결제일 할인이 되며, 그 외 커피 전문점은 30%이다.
이외에도 △롯데시네마, CGV 50% 결제일 할인 (월 1만원 한도) △시내버스, 지하철 20% 결제일 할인 (월 5천원 한도) △SKT, KT, LG U+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10% 결제일 할인 (월 5천원 한도) △쿠팡, 티몬, 위메프 5% 결제일 할인 (월 5천원 한도) 혜택이 있다.
◆천원당 3.5마일 적립 … 최고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는?
올 상반기 가장 강력한 마일리지 카드를 꼽으라면 단연 SC제일은행의 ‘플러스마일카드’다. 4만원대의 연회비에 이만한 마일리지 적립률을 제공하는 카드는 찾기 힘들다. 게다가 라운지 서비스가 연 6회나 무료다.
대한항공형과 아시아나형 2종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여느 마일리지카드가 그러하듯이 아시아나형이 적립률이 더 좋다.
대한항공은 전월실적 50만원 미만일 경우,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 1000원 당 1마일리지 적립된다.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일 경우,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 1000원당 2마일리지 적립된다.
전월실적 200만원 이상일 경우,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 1000원 당 3마일리지 적립된다.
아시아나에서는 전월실적 50만원 미만일 경우, 1000원 당 1.3 마일리지 적립되고,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일 경우, 1000원 당 2.5 마일리지 적립된다.
전월실적 200만원 이상일 경우, 1000원 당 3.5 마일리지 적립이 된다.
이외에 마스터 플래티늄, 비자 플래티늄 선택 시, 국내 라운지 3회와 국외 라운지 3회 이용 가능하다.
국내 공항 스카이허브/마티나 라운지 연 3회(월 1회)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라운지키(LoungeKey) 서비스를 통해 전세계 약 850여개 공항 라운지 연 3회(월 1회) 무료 입장 가능하다.
◆커피공화국 대한민국 … 커피전문점 할인카드도 인기
요즘 커피 할인카드들이 많지만 월 할인한도는 대부분 1만원이다. 그에 비해 하나카드 ‘통커 카드’는 월 2만원까지 스타벅스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일반결제는 30%. 사이렌오더를 이용하면 50% 청구할인이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결제시 50%, 일반결제시 30% 청구할인된다. SKT, KT, LGU+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10% 청구할인되며, G마켓·옥션·11번가·티몬·쿠팡·위메프에서 5% 청구할인된다.
카드고릴라 고승훈 대표는 “올 상반기에는 여느 때 보다 주목할 만한 신규카드들이 대거 등장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면서 “새롭게 출시된 카드들이 각 카드사의 대표카드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도 다양한 신규카드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