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0/02/06/20200206100912283824.jpg)
[사진=고양시제공]
이와 같이 재활용 쓰레기로 인해 야기되는 시민 환경권 침해, 자연 파괴 및 폐기물 처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현대사회의 중대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적으로 재활용 쓰레기는 더 이상 처리 대상이 아닌 재이용가능한 귀중한 자원이라는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자원회수율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수거 방안 수립을 위한 여러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재활용 쓰레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에 따라 고양시의 재활용 쓰레기 수거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양시정연구원은 2019년 고양시 재활용 쓰레기 수거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타 지역에 비해 재활용 쓰레기 수거가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는 단독 및 다세대 주택 지역을 대상으로 수거 개선 방안을 제안한 ‘고양시 재활용 쓰레기 수거 개선방안 연구 – 단독 및 다세대 주택 지역을 대상으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선 방안은 설문, 인터뷰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 의견을 조사하여 적극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