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 20] ① 안드로이드를 닮아가는 iOS14... 통화녹음은 아직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0-06-23 0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WWDC 20' 온라인 개막... 안드로이드처럼 편의성 강화하고 새 간편결제 기능 추가한 iOS14 공개

애플이 연례개발자행사 WWDC 20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새 아이폰 운영체제 'iOS14'를 공개했다. iOS14의 가장 큰 특징은 안드로이드처럼 강력한 위젯 기능을 탑재하고, 새로운 간편결제 기능 '앱 클립'을 추가한 것이다. 많은 이용자가 기대한 통화녹음은 추가되지 않았다.

22일(현지시간) 애플이 새 모바일 운영체제 iOS14를 발표했다. iOS14는 이용자가 홈 화면을 보다 취향에 맞게 편집할 수 있고, 앱 클립 기능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애플의 새 모바일 운영체제 iOS14. [사진=애플 제공]
 

iOS14는 새로운 위젯 기능을 도입한다. 위젯이란 별도로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서 보여주는 창을 말한다. 새 위젯은 시의적절한 정보를 한눈에 제공하고 어떤 홈 화면(iOS 바탕화면)에서든 다양한 크기로 고정할 수 있다.

이용자는 위젯을 통해 스마트 스택을 생성할 수 있다. 스마트 스택은 시간, 위치, 활동을 토대로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보여주는 차세대 위젯 기술이다.

위젯에는 업무, 여행,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제공된다. 홈 화면 끝으로 이동하면 앱 보관함이 있는데, 이용자의 모든 앱을 쉽게 탐색할 수 있고, 유용한 앱을 인공지능(AI)이 자동 추천해준다.
 

애플의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 '앱 클립'. [사진=애플 제공]
 

앱 클립은 스쿠터 대여하기, 커피 구매하기, 주차요금 내기와 같은 소소한 서비스 결제를 iOS 운영체제에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용을 원하면 수 초 내에 불러들일 수 있고, 애플페이를 통해 이용요금을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앱 클립은 QR코드나 NFC태그를 통해 재빨리 실행할 수 있고, 사파리 웹 브라우저나 메시지를 통해 실행하는 것도 지원한다. 다만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없는 국내에선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다.

애플의 영상통화 서비스 페이스타임은 이제 화면 속 화면(PIC) 기능을 지원해, 이용자들은 다른 앱을 이용하면서 페이스타임으로 영상통화를 걸 수 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iOS14는 이용자들의 새로운 홈 화면 경험에 초점을 맞춘 운영체제다. 위젯, 앱 보관함, 앱 클립을 통해 한층 사용하기 편리해졌다"고 설명했다.

iOS14는 메시지 기능도 강화된다. 이제 이용자는 자신의 메시지 목록 상단에 특정인과 대화를 고정할 수 있고, 메시지별 답변을 통해 다양한 그룹 채팅방을 관리할 수 있다. 메시지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미모티콘(애플의 3D아바타)에는 새로운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이 추가된다.
 

새 애플 지도는 자전거와 전기차를 위한 경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애플 제공]
 

애플 지도에 대한 신규 업데이트도 준비되어 있다. 이제 애플 지도 앱은 자전거용 길 찾기, 전기차 경로 등 친환경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자전거용 길 찾기는 오르막길, 거리의 혼잡도, 경로 내 계단 존재 여부를 파악해 자전거에 맞는 최적의 길 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전기차 경로는 차량 충전기가 설치된 경로에 따른 내비게이션을 제공한다. 또한 지도 가이드 기능을 추가해 인기 있는 식당이나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애플 지도의 신기능 역시 국내에선 제한적으로 지원한다.

iOS의 강점인 개인정보보호 기능도 한층 강화된다. iOS14는 모든 앱에서 이용자 동선 추적에 앞서 이용자에게 동의를 얻도록 표시한다. 이용자가 이를 거부하면 앱과 개발사는 이용자의 정보 수집을 전혀 할 수 없다. 이용자 동선 추적 기능을 이용할 때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가 아닌 대략적인 위치만 공유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앱이 카메라와 마이크에 접근할 때에도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요구하는지 확실히 표시된다. 개발자의 정보보호 약관도 보다 알기 쉽게 요약해서 표시해야 한다.

이밖에 iOS14에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

애플 번역은 한국어를 포함한 11개의 언어에 대한 빠른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 내의 음성과 텍스트를 번역해서 이용자에게 즉시 보여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는 인터넷 검색 기능과 음성 메시지 발신 기능이 추가된다. 시리를 부른 후 음성 메시지를 작성, 이를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다.

특히 iOS14에는 전 세계 1위 블루투스 헤드셋인 '에어팟'을 더욱 자세히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 에어팟의 경우 자동 기기 전환 기능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와의 연결을 더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에어팟 프로의 경우 다이내믹 머리 위치 추적 기능을 추가해 마치 극장에 온 것 같은 현장감 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iOS14는 자동차 제조사와 연계해 강력한 디지털 자동차 키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차세대 자동차를 구매하면 별도의 자동차 키가 없이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만 있으면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디지털 자동차 키 기능은 보안을 위해 이용자의 생체 인증이 없으면 이용할 수 없다. 애플 디지털 자동차 키 기능을 지원하는 자동차는 내년부터 출시된다. 애플 카플레이는 더 이용하기 쉽게 직관적으로 변한다.

또한 iOS14는 이용자의 아이폰 액세서리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iOS14 개발자 버전은 23일부터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일반 이용자 대상 베타 서비스는 7월부터 제공한다. iOS14 정식 업데이트는 올해 가을 무료로 제공하며, 아이폰6S 이후 출시된 모든 모델에 업데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