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난해 성인용 게임과 온라인 사행성게임의 이용률은 전년대비 각각 8.6%P와 5.0%P 증가해 청소년이용 및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16일 보건복지가족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중고생 1만4천716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온라인 성인용 게임과 사행성 게임 이용률은 2007년 각각 32.0%, 35.5%에서 2008년 37.0%, 44.1%로 급증했다.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된 거래 사이트를 통한 게임 아이템 구매 경험 비율도 47.3%로 전년보다 1.8%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유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 10명 중 8명 이상(81.0%)이 게임 때문에 외부 활동과 학업에 지장을 받고 폭력적인 충동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다.
게임 외에 ▲성인 만화ㆍ잡지 ▲성인용 영상물 ▲음란 사이트 ▲19세 미만 시청불가 유선방송 프로그램 ▲19세 미만 시청불가 공중파 프로그램 ▲휴대전화용 성인물 ▲폰팅ㆍ성매매 유도형 광고 등을 이용하는 청소년 비율도 각각 모두 증가했다.
유해 매체 가운데 청소년 이용률이 가장 높은 매체는 성인용 게임(44.1%)이었고, 다음은 19세 미만 시청불가 공중파 프로그램(41.8%)이었다.
이밖에 조사에서 성경험 청소년의 비율은 100명 중 4명 정도의 비율(3.7%)을 보였고, 성매매를 제안받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5.3%에 달했다.
청소년 흡연율은 10.8%로 전년보다 0.8% 포인트 감소한 반면, 음주율은 7.1% 포인트 늘어난 53.7%를 기록했다.
가출 경험률도 12.8%로 2006년 10.9%, 2007년 12.1%와 비교해 매년 꾸준히 늘었다.
박재붕 기자 pjb@aj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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