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연주의 화풍 개척 '최덕휴'화백 회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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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1-09-26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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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기증작품 45점 전시

<극동빌딩 중심>, 108 x 223.5cm, 캔버스에 유채, 1984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유희영) 남서울분관은 오는 30일부터 11월 13일까지 '최덕휴'(1922~1998)회고전을 연다.

서울시립미술관 기증 작품전으로 펼치는 이번 전시는 최화백의 주요 작품을 체계적으로 조명하는 자리다. 194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작품들로 구성하여, <무사시노 농장>, <워싱턴 시가지>, <오색의 적송>, <정릉과 미아리> 등 유화 38점과 수채화 7점을 선보인다.

최화백은 신자연주의 화풍을 개척한 화가이자 독립운동가, 미술교육자로 한국미술계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했었다.

최화백은 1922년 충남 홍성에서 출생하여 서울 휘문중학 2학년 때 미술교사 장발선생의 영향으로 화가의 꿈을 갖게 되고, 이후 1941년부터 1943까지 동경제국미술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동경제국미술학교 재학 당시, 학병으로 일본군 64사단에 배속되어 만주에 주둔하던 중 필사의 탈출에 성공하여 1945년 광복군으로 재입대해 항일전에 참전한 독립운동가로 활동하였다. 그 뿐 아니라, 1950년 한국전쟁 당시에는 육군에 재입대하여 전투에 참가하고 1956년 소령으로 제대하였다.

전장에서 예술의 투혼을 꽃피웠던 최덕휴 화백은 신자연주의 화풍을 개척한 서양화가이자 경희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미술교육자로 일생을 바쳤다.

최덕휴 화백은 한국의 자연에 대한 깊은 천착을 통해 독특한 예술세계를 구성하였고, 강렬한 열정과 표현 기법을 통해 근 현대 서양화단의 가교적인 역할을 했다.

풍경을 위주로 한 그의 작품들은 소박하고 순수한 느낌을 강하게 풍기고, 표현기법은 사실적 표현이 아닌 야수파에 가까운 화풍을 구사하고 있다.

대담한 구도, 힘 있는 필력 등은 박력을 느끼게 하고, 침착하고 안정된 색감은 사실주의 회화보다 우아한 느낌과 포근한 정을 담고 있어, 자연의 순수성을 드러낸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최화백의 78점의 기증작품들 중 10여 점은 1980년대 수도 서울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대작들이 포함되어 있다"며 "이번 전시는 유족의 뜻 깊은 기증에 대한 보답의 마음으로 기획된 전시로 이러한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 수준 높은 기증문화가 자리 잡히는데 유익한 기여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마련된 전시"라고 밝혔다.

한편, 최화백의 일생을 담은 다큐멘터리 '네 벌의 군복 : 어느 예술가의 초상'이 전시 기간 중 전시실에서 상영된다.(02)2124-8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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