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은 과학기술인들의 전문직 협동조합으로 5인 이상이 모이면 협동조합을 구성할 수 있고 조사·분석, 장비운영, 시험 분석, 기술사업화, 과학강연, 과학교재 개발 등 새로운 일거리 창출 및 유연근무·재택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가 가능하다.
이번 교육은 수도권에서 실시해왔던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교육을 동남권 지역의 이공계 대학생, 교수, 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서 실시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할 수 있는 일, 참여대상, 정부지원 정책,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운영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이공계 선배의 창업성공사례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과학기술인 중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 또는 참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수강할 수 있고 참가신청은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etcoop.net), 이메일(pnu@dongnam.wiset.re.kr) 또는 전화(02-6411-1060~2, 051-510-3809)로 가능하다.
미래부는 지난 5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를 지정해 과학기술인 및 과기협동조합 잠재 수요기관 등에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알리고 있고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위한 교육·상담과 수요기관 등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했던 지역의 과학기술인들에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많은 과학기술인들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부는 앞으로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를 통한 상시 교육.상담과 찾아가는 교육을 지속 운영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일거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