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영 전으로 가보자. 2011년 SBS ‘뿌리 깊은 나무’에서 세종을 연기하며 대상을 거머쥔 한석규가 다시 사극 출연을 결심했고 영화 ‘파파로티’에서 좋은 호흡을 보여줬던 이제훈과 다시 만났다. 못해도 보통은 간다는 사도세자와 영조를 소재로 한 덕에 ‘별에서 온 그대’ 이후 깊은 부진에 빠진 SBS 드라마국은 물론이고, 시청자 역시 기대감에 들썩거렸다.
하지만 먹구름은 첫 회 만에 드리워졌다. 작품의 수요 소재이자, 역사와 다른 설정이었던 ‘맹의’(노론의 비밀 조직 ‘대일통회맹’의 결의문)’가 자막도 없이 배우의 입에서 튀어나왔다. 생경한 단어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청자는 포털 사이트에 ‘맹의’ ‘맹위’ ‘맹이’ 등을 검색했지만, 역사적 사실이 아니니 자료가 나올 리 만무했다. 세책, 특검, 선위 등 받아들이기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소재도 방송 1, 2회 만에 모두 쏟아냈다.
마음이 급해진 SBS는 최연소 아나운서 장예원과 ‘그것이 알고 싶다’의 진행자 김상중을 전면에 내세워 ‘비밀의 문 복습하기’ ‘비밀의 문 예습하기’ 등을 왕왕 틀어댔지만, “드라마 하나 보는데 복습, 예습까지 해야 하느냐”며 빈축을 샀다.
사도세자를 소재로 했지만, 역사적 사실과 같은 것은 ‘그가 귀주에 갇혀 죽었다’는 것뿐이다. 세자빈 앞에 참수한 내관의 머리를 들이밀고, 아들 은전군을 낳은 후궁 박 씨마저 때려죽인 사도세자는 ‘비밀의 문’에서는 백성을 위해 출판의 자유를 주장하고 신분의 차별 없이 과거를 볼 수 있도록 해 평민 장원급제자까지 배출하는 어진 인물이다.
한양 세트장에서 서울말을 쓰는 배우는 놀라운 일도 아니다. 왕세자빈 앞에서 후궁이 허리를 꼿꼿이 세우며 존대를 하지 않는 것보다 더 기겁할 일은 영의정 김택이 임금인 영조에게 “이봐 이금, 우리가 죽으면 너도 죽어”라고 협박하는 모습이다.
그래도 역사 왜곡을 말할 수는 없다. “본 드라마는 역사를 바탕으로 창작된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라고 매회 방송 전마다 친절히 말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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