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조가연 기자 =한국 불교 조각 중 최고로 꼽히는 국보 제78호와 제83호 반가사유상 중 83호상의 제작기술이 더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0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고대 불교조각의 흐름'이란 주제로 열린 국제학술 심포지엄에서 민병찬 연구기획부장은 국보 78호와 86호 반가사유상을 비교한 '금동반가사유상의 제작방법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두 불상 모두 밀납주조법에 따라 만들어졌으나 육안 관찰과 감마선 사진, 비파괴 형광분석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 83호 불상이 78호상보다 주조 기술 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흙으로 불상의 형태를 만들고 그 위에 밀납을 입혀 조각한 뒤 점토를 덧씌우는 밀납주조법은 이후 열을 가해 점토 밑의 밀납을 빼낸다. 여기에 청동 쇳물을 부어 식혔다가 바깥의 점토를 깨면 완성된 불상이 나타나는 방식이다.
78호 불상은 머리와 몸체, 왼발의 연화좌(연꽃 모양으로 만든 불상 자리) 등 세 부분을 따로 만든 뒤 이어붙였지만 83호상은 머리와 몸체를 한꺼번에 제작했다. 또한 83호상과 달리 78호상은 주조 과정에서 쇳물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곳곳에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제작 초기 흙으로 불상의 형태를 만들 때 83호상은 입자가 큰 사질점토를 내형토로 사용해 내부 공간의 공기가 원활히 배출됐고 불상의 두께가 두꺼워 쇳물이 잘 흘러들어 갔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를 발표한 민 부장은 "재료상으로는 주석이 5% 내외로 함유된 청동이라는 점에선 비슷하나 내부 공기 제거, 쇳물의 유동성 확보, 내형토를 확실하게 고정시킨 철심 등을 통해 주조 실패율을 최소한으로 줄인 83호상이 (78호상에 비해) 더 기법이 훌륭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78호와 83호 반가사유상은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10주년 기념특별전 '고대불교조각대전-불상,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에서 전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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