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규제개혁 과제 공모는 생애주기별 과제(출생, 육아, 취업, 노인생활 등), 생활환경 불편 과제(대중교통, 자동차, 의료, 소음, 생활체육 등), 소상공인·창업 분야 과제 등의 시민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모든 생활 속 규제 등을 포함한다.
이번 공모는 그간의 규제개혁 업무가 경제 및 기업활동 중심으로 진행돼 상대적으로 시민들의 규제개혁 체감도가 낮은 것을 고려해 실시되는 것으로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모든 분야를 총망라한 규제개혁을 통해 시민들의 규제개혁 체감도 및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는 중앙정부 및 부산시의 노력의 일환이다.
공모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 민원·참여·소통-제안마당-규제개혁 과제 공모)를 통해 응모하거나 작성서식을 내려 받아 우편, 팩스(051-888-1219), 이메일(navyseal@korea.kr), 방문 등을 통해 부산시 규제개혁추진단(부산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으로 접수하면 된다.
시에서는 지난해에 이른바 ‘손톱 밑 가시 뽑기’의 일환으로 일반 주거지역 내 제과·제빵 공장 건축 규제 완화 등의 각종 성과를 이뤄 내던 중에 이번 공모가 실시돼 기존에 추진해 오던 시민 생활 관련 규제개혁 과제 발굴 및 개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시민 공모에 일반시민, 기업인, 학생 등 각계각층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를 바라며 응모된 과제에 대해서는 당선 여부와 관계없이 규제 개선에 적극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