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상생 기업 ①] 올리브영 가면 예술인들과 ‘놀당 쉬영갑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1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주상회와 함께 복합문화공간 꾸려…상생 브랜드 ‘즐거운 동행’ 지원상품 매출 급증

중국의 사드(THAAD)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유커)의 발길이 뚝 끊긴 제주도. 이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친화적인 행보로 내국인 관광객과 제주도민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들이 속속 제주에 터를 닦고 있다. 본지는 지난 5월 11~12일 제주를 찾아, 사드 위기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유통 상생기업을 현장 취재했다. <편집자 주>
 

올리브영 제주탑동점 외관[사진=올리브영 제공]


(제주=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제주공항에서 차로 15분여 달려 도착한 CJ 올리브영 제주탑동점. 2층 건물 외관은 서울에서 흔히 보던 헬스앤뷰티(Health&Beauty) 스토어 모습 그대로였다. 그런데 입구에 자리한 푸근한 인상의 돌하르방이 왠지 이곳에선 그저 ‘놀당 쉬영갑서(‘놀다가 쉬어 가세요’라는 뜻의 제주 방언)라고 말하는 듯 했다.

실제 140여평 규모의 1층 내부에 들어서자, 여느 올리브영에서 만날 수 없던 새로운 공간이 눈에 확 들어왔다. 바로 올리브영이 제주 로컬 매거진 ‘리얼 제주인(iiin)’을 만드는 콘텐츠그룹 재주상회와 청년 창작자, 여행자들을 위해 마련한 최초의 복합문화공간 ‘제주 인스토어(JEJU iiin+Store)’가 그곳이다.  올리브영이 이런 공간을 마련한 것은 제주탑동이 제주의 현대미술 전시 특화지역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진 올리브영 제주탑동점 내 ‘제주 인스토어’에서 전통시장을 주제로 한 이희준씨의 강좌가 12일 열리고 있다.[사진=올리브영 제공]


제주 인스토어에서는 제주를 주제로 한 아티스트들의 예술작품 전시와 그들이 진행하는 드로잉, 소리풍경(사운드스케이프) 등의 문화 강좌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때마침 기자가 방문한 12일에는 전통시장 도슨트(안내자) 이희준씨가 10여명의 참가자들을 상대로 제주동문시장 나들이 강좌에 열중하고 있었다.

이날 제주 인스토어를 둘러보던 정모씨(34)는 “제주도를 즐겨 찾는데 올리브영에서 제주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갤러리처럼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을 줄 몰랐다”면서 “제주여행 도중 한 템포 쉬고 놀다가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제주 인스토어 옆에는 제주도에 기반을 둔 업체 또는 제주도민이 제작한 상품으로 꾸며진 ‘제주특화상품존’이 마련돼, 제주 초콜릿에 질린 여행객에게 아기자기한 상품으로 즐거움을 더했다.
 

올리브영 제주탑동점 내 ‘제주 인스토어’에서는 제주를 주제로 한 청년 작가들의 예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사진=석유선 기자 ]


특히 CJ그룹의 상생 프로젝트인 ‘즐거운 동행’을 통해 올리브영이 선보인 지역 특화 브랜드 △아꼬제(ACCOJE) △제이듀(J:DEW) △한솔생명과학 등을 한데 만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존’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들 상품 중 월드코스텍에서 제조한 ‘진짜 다시마팩’은 고흥 다시마를 원물 그대로 마스크팩 모양으로 만들어 올리브영 입점 2주만에 인기상품 반열에 올랐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5월부터 각 지역의 유망한 상품을 발굴하고 판로를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공유가치창출(CSV)에 앞장서고 있다. 올리브영이 ‘즐거운 동행’을 통해 발굴한 지역 특화 중소기업·스타트업은 현재 9개에 이르고, 전체 판매 상품 수도 1년 새 4배 이상 늘어 60개까지 늘었고, 월 매출액도 150%까지 껑충 뛰며 올리브영 내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입구와 가까운 1층 매대는 눈에 잘 띄어 ‘황금구역’인데도 저희는 이곳에 제주 인스토어 등 제주콘텐츠 체험 공간을 배치하고 지역특화 상품 브랜드에 과감히 자리를 내줬다”면서 “1층에서는 제주 본연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2층에서는 전국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리브영은 제주탑동점처럼 지역 상생 플랫폼 매장을 추후에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올리브영 제주탑동점 내 ‘사회공헌활동존’.[사진=석유선 기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