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호 롯데닷컴 대표이사가 제12회 국가지속가능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기업윤리부문 최고상인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초의 온라인쇼핑몰이자 올해 창사 22주년을 맞은 롯데닷컴은 환경과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 직원육성을 위한 높은 수준의 자체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점, 까다로운 기업윤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하게 됐다고 13일 회사 측은 전했다.
앞서 롯데닷컴은 지난 2014년 이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실천 노력을 기울이고 공정거래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내부 준법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지난 2017년에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도 취득했다. ‘ISO37001’은 국제표준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경영 기준으로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뇌물수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와 관련해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를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윤리적인 기업활동을 위해 전사 임직원이 참석하는 창립기념 행사를 통해 2016년 ‘준법경영’을, 2017년은 ‘지속가능경영’, 2018년에는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하고 있다. 또한 이를 시의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준법경영사무국’, ‘조직문화개선TFT’, ‘CSV경영TFT’ 등의 조직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사내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샤롯데봉사단’의 주도하에 ‘서울중부공원 녹지사업소와 함께하는 남산 숲 가꾸기’, ‘동방사회복지회와 함께 하는 미혼양육모 드림상자 지원 및 자선바자회’, ‘대한적십자사와 함께하는 헌혈 및 제빵 봉사’ 등을 몇 해째 이어오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창업지원 펀드에도 출자하고, 자체 운영하는 K-Shop쇼핑몰을 통해 중소기업 상품 판매도 지원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