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26일(현지시각)부터 3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연례 기술 콘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8’에서 개발자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하고, 지능형 로봇 기능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인 AWS 로보메이커(AWS RoboMaker)를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AWS 로보메이커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소스 로봇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인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머신러닝, 모니터링 및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AWS 서비스에 연결해 로봇이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고 탐색하며, 의사소통하고 이해 및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AWS 로보메이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AWS 클라우드9 기반의 로봇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가속화하는 로봇 시뮬레이션과 원격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업데이트 및 관리를 위한 플릿(fleet) 관리를 지원한다.
로봇은 센서 데이터를 수신 및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움직임과 동작을 생성하는 제어 액추에이터에 표시된 지시사항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이론적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지능형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하는 작업은 어렵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일뿐 아니라, 습득하기 어려운 다양한 기술을 요한다.
예를 들어 물체 인식이나 자연어 처리, 자율 이동과 같은 지능형 로봇 기능을 구현하려면 데이터 과학자 수준의 머신 러닝 지식이 필요하다.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와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데만 며칠이 걸린다. 여러 가상 환경에서 동시에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질적인 시뮬레이터를 만드는데도 몇 달이 소요된다. 애플리케이션이 완료된 후에도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로봇에 배포하고, 사용 중에 로봇의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무선(OTA)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통합해야 한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으로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로봇 및 지능형 기능의 개수가 상당히 제한돼 있다.
AWS 로보메이커는 지능형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대규모로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통합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세트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다. AWS 로보메이커 로봇 개발 환경 내에서 개발자들은 AWS 관리 콘솔에서 클릭 한 번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AWS 로보메이커는 기본 인프라를 자동으로 프로비저닝하며 운영 체제와 개발 소프트웨어, ROS를 다운로드, 컴파일 및 구성한다. 또한, AWS 로보메이커의 로봇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경우 실내 공간, 소매점, 경주장과 같은 사전 구축된 세계에서 대규모 및 병렬 시뮬레이션을 쉽게 설정할 수 있어 개발자들은 필요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동시에 여러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AWS 로보메이커의 플릿 관리는 AWS 그린그래스(AWS Greengrass)와 통합되며, 개발 환경부터 로봇에 이르는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OTA 구축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AWS 로보메이커는 AWS 서비스에 연결되는 추가 ROS 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ROS에 익숙한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해 고급 기능을 자체 로봇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구축할 수 있다. AWS 로보메이커 ROS용 클라우드 확장에는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Amazon Kinesis Video Streams) 처리와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이미지/비디오 분석, 아마존 렉스(Amazon Lex) 음성 인식,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음성 생성, 아마존 클라우드와치(Amazon CloudWatch) 로깅 및 모니터링이 포함된다.
이 모든 기능은 로봇 구축, 지능형 기능 추가, 로봇 애플리케이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그리고 로봇의 플릿 관리 및 업데이트를 더욱 수월하게 수행하도록 돕는다.
로저 바가(Roger Barga) AWS 로보메이커 총괄은 “AWS 로보메이커는 로봇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사전 구축된 기능을 제공한다”며 “이는 다양한 환경에서 더욱 쉽게 로봇을 구축하고 성능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더욱 빠르게 작업을 반복하고 더 큰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AWS는 로봇 및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의 일환으로 아파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2.0(Apache Software License 2.0) 조건에 따라 ROS용 AWS 로보메이커 클라우드 확장 소스 코드와 문서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AWS는 최신 ROS 버전인 ROS2 개발에 기여하고, ROS2 기술 운영 위원회 회원이기도 하다. AWS는 실시간 메시징, 보안, 인증뿐 아니라 ROS1에서 ROS2로 소스 코드 패키지를 이전하기 위한 로봇 커뮤니티와의 협력하며 ROS2에 대해 기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