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월급도 통장을 스치고, 남 따라 시작한 재테크는 불안하다. 주식과 펀드, 부동산 등 재테크 수단이 다양해진 만큼 돈 관리 정보가 쏟아진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좋은 정보를 골라내기가 더 어려워졌다.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살아남기’로 초년생 직장인들의 재테크 멘토로 인정받은 저자가 정리한 재테크 팩트를 체크해보자. 아는 만큼 보이기 마련이다. 정확한 팩트를 알지 못하면 제대로 모으고 불릴 수 없다. 현재 나의 경제상황과 관련된 내부 팩트와 국내·외 금융환경과 관련된 외부 팩트를 파악해 그에 맞는 맞춤 전략을 짜야 성공한다.
돈 관리에 소홀한 사회초년생부터 시작은 했지만 더 확실한 전략을 세우고 싶은 초보자가 궁금한 내용을 모두 담았다.
이 책은 위기에 처한 한국경제가 살아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누군가는 “이대로 가면 망한다”고, 그리고 또 다른 누군가는 “아직 그 정도로 위험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확실한 것은 지금 한국경제가 위태롭다는 것.
이 책의 저자는 대학교에서 40년 가까이 화폐금융을 연구한 경제학자다. ‘매일경제’와 금융감독원, 국민은행 등에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한 금융인이다. 한국경제에 대한 그의 진단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우선 경제생태계를 개선해 기업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그리고 구조개혁으로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완성해야 한다.
이 책은 자동차 판매왕이자 누구보다 거절을 많이 당해본 영업 베테랑인 저자가 거절당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거절을 많이 겪으며 거절에 대한 노련한 안목을 길러왔다.
그는 “거절당하는 데에는 거절당하는 사람뿐 아니라 거절하는 사람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상대방과 자신, 양측을 파악하고 있어야 당하더라도 잘 당할 수 있다. 이 책은 거절당하는 유형과 거절하는 유형을 짚어가며 당신에게 필요한 거절당하는 기술을 알려줄 것이다.
‘스케일의 법칙’ 저자 김병완은 많은 자기개발서와 성공학에 대한 책들을 두루 섭렵하며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공통되는 특징들을 발견했다. 그것은 특히 한 사람의, 그 삶의 ‘스케일’에 관계된 것들이었다. 이 책은 성공적인 삶,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주는 필수적인 조건들을 우리가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저자는 “현재 부자이고 성공한 사람도 스케일이 작다면 그 성공이 오래갈 수 없고, 아직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스케일이 큰 사람이라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큰 스케일을 품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저자는 박지성 선수, 무하마드 알리 등 여러 인물들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자신이 세계 최고라고 믿고 그 믿음을 이루고자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은 결국 세계 최고가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