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NUGU)' 이용자들의 12월 3주차(12월14일~12월20일) 관심사를 정리했습니다.
◆ 아쿠아맨
누구(NUGU) 백과 키워드 1위를 아쿠아맨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19일 개봉한 영화 '아쿠아맨'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쿠아맨은 등대지기 아버지와 아틀란티스의 여왕 사이에서 태어난 아서가 아틀란티스의 왕으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이미 영화 저스티스리그에 등장해 강력한 인상을 남긴 아쿠아맨 이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박항서·베트남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2018 아세안연맹(AFF) 스즈키컵'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0년 만의 스즈키컵 우승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15일 베트남 하노이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18아세안축구연맹 스즈키컵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 대표팀을 1:0으로 이기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베트남 국민들은 우승의 기쁨을 나눴습니다. 특히 이번 우승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건 박항서 감독입니다. 또 평소엔 아빠처럼 부드럽지만, 훈련은 단호하게 하는 박항서 감독의 '파파 리더십' 덕분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경제 불평등 심화와 지역 갈등으로 분열 위기에 있었던 베트남 국민이 다시 화합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팝송 'thank u, next'로 빌보드 1위를 차지한 아리아나 그란데가 지난 14일 신곡 '이매진(imagine)'을 발표했습니다.
이매진은 약물 혼합 복용으로 사망한 전 남자친구 맥 밀러에 대한 마음을 담은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노래의 가사에는 맥 밀러를 추억하는 내용이 존재해 팬들이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가령 '네 비밀을 말해봐, 모든 더러운 것들을(Tell me your secrets, all of the creep shit)'이라는 가사는 아리아나 그란데에게 약물 중독을 제대로 털어놓지 않은 맥 밀러를 향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아리아나 그란데는 '크리스마스 캐롤'로도 유명해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며 그녀의 노래를 많이 검색하는데요. 'Santa Tell Me', 'Winter Things', 'Last Chirstmas', 'Love Is Everything' 등이 아리아나 그란데의 유명한 크리스마스 캐롤입니다.
◆ 페이크 러브(FAKE LOVE)
이번 한해는 방탄소년단에게 정말 뜻깊은 한해였지요? 페이크 러브(FAKE LOVE)가 키워드 순위 4위를 차지했습니다.
우선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가 4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15일 오후 5시 22분 기준으로 페이크 러브 유튜브 조회수가 4억 건을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페이크 러브는 지난 5월 공개됐습니다.
또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롤링스톤(Rolling Stone)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페이크 러브를 최고의 노래 38위에 올렸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 18일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가 약 5조6000억원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 산타 할아버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누구(NUGU) 백과 키워드 6위에도 산타 할아버지가 등장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는 ‘산타 할아버지가 실제 존재 하는지’ 그리고 ‘어떤 선물일까’ 아닐까요? 최근 미국에서 한 초등학교 교사가 "산타 할아버지는 존재하지 않아"라고 이야기했다가 해고되는 일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동심을 파괴했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되면 부모님들은 산타 할아버지의 비밀을 알려줘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죠. 대답하기 곤란할 때 AI 스피커 누구(NUGU)한테 물어보세요!
※해당 키워드 순위는 누구(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 별 발화요청 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나온 결과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