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9/01/03/20190103020226314747.jpg)
[사진=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지난해에는 시민들의 성원으로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향한 세종교육 혁신 2기를 힘차게 시작했습니다. 교육공동체가 힘을 모아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세종을 온 마을이 학교인 학습도시로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을 뗐습니다.
2018년은 세종교육이 한 뼘 더 성장하는 해였습니다.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질을 높이는 등 학생들의 배움의 폭을 넓혔습니다. 마을학교와 동네방네 프로젝트 등 마을교육공동체의 내실을 다졌습니다.
신설학교를 제때에 개교하고 빠르게 안정화 시켰습니다. 혁신학교를 확대하고 세종자치학교를 새롭게 운영하는 등 학교혁신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북부교육지원센터를 열어 교육청의 역할을 학교 지원 중심으로 바꾸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중·고등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를 책임지는 등 누구나 걱정 없이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청과 시민과 더불어 마을교육공동체를 더욱 확대하여 세종시를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배움터로 만들겠습니다.
올 해 전국 최초로 공립단설 숲유치원을 열고 아이다움 유아교육을 알차게 운영하여 유아교육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데 가장 큰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학생배움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학생평가로 학습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합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에 힘을 쏟아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진학과 진로의 길을 더욱 넓히겠습니다.
남부학교지원센터를 새로 운영하는 등 교육청의 학교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청과 함께 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여 돌봄과 배움이 어우러지는 세종시를 함께 만들겠습니다.
2019년은 세종교육이 새롭게 도약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교육가족과 함께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 해 뜻하시는 모든 일 잘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최교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