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생겨 겉으로 보기에 심미성이 뛰어나고 기능성 또한 자연치아를 대체하기에 적합하기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무치악 또는 치아가 거의 없는 환자들의 경우 모든 치아를 임플란트로 하나하나 대체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평이다.
임플란트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틀니를 선택하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틀니는 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보철물을 착용하는 것으로, 가격 면에서는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고정력이 없기에 입 안에서 흔들리거나 빠질 우려가 있고 저작력이 약해 소화불량 등 위장질환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틀니는 잇몸과 잇몸뼈에 상처를 낼 수 있고 관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치악이거나 치아가 거의 없는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임플란트틀니를 활용할 수 있다는 조언이 나온다.
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은 “임플란트틀니의 경우 기존 틀니와는 다르게 저작력이 뛰어나기에 기능성이 뛰어난 편이고 경제성 역시 탁월해 무치악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다만 임플란트틀니는 고난도 시술에 해당하기에 시술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서 원장은 “임플란트틀니를 오랜기간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시술 이후 사후관리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결국 시술 진행부터 사후관리까지 나에게 맞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