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K 영상재생 안돼" 삼성 지적에···LG '유튜브 8K'로 반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9-09-25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별도 장치 '업그레이더' 연내 무상 공급 계획

  • "해상도와 무관한 이슈 제기 말라" 비판도

LG전자가 8K TV 전 모델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기능을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별도장치인 '업그레이더'를 연내 무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삼성전자가 LG전자의 8K TV가 8K 영상이 담긴 USB를 꽂아도 영상재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적한 데 대해 반박에 나선 셈이다. LG전자는 오는 11월부터 고객에게 개별 연락, 방문해 업그레이더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날 "경쟁사가 해상도와 무관한 이슈를 제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에 대해 불신을 갖게 할 뿐 아니라, 해상도라는 논의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경쟁사의 주장과 달리 자사 제품은 8K 영상재생(코덱)이 가능하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8K 영상재생 관련 규격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주요 8K 영상재생 기능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8K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지만,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유튜브'라는 점을 적극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LG 8K TV에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8K)는 물론, 유튜브의 8K 동영상 재생규격인 'AV1' 또는 'VP9'로 제작한 영상도 유튜브 사이트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사용자들은 TV에 탑재된 HDMI 2.1 포트에 8K 영상이 저장된 외부기기를 연결하면 8K 동영상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HDMI 2.1은 고화질·고음질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으로, 부드럽고 정교한 영상과 오디오를 구현해준다. LG 8K TV에 탑재한 HDMI 2.1 포트는 네개로, 게임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모든 포트는 초당 8K 영상 60장을 재생한다.

LG전자는 내년에 출시하는 8K TV 신제품에는 업그레이더 등 주요 8K 영상재생 기능을 내장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세계 최초 8K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모델명 88Z9)', 'LG 슈퍼울트라 HD TV(75SM9980)' 등 2종을 지난 7월 국내시장에 출시했다.

LG전자 8K TV 전 모델은 해상도 관련 국제표준인 화질선명도(CM·Contrast Modulation) 기준치 50%를 훌쩍 넘는 약 90% 수준을 만족한다.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International Committee for Display Metrology)'는 화질선명도가 50% 이상인 경우에 한해, 화소수를 해상도로 인정하고 있다. LG전자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도 최근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8K TV의 필수 조건으로 천명한 바 있듯,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서도 화질선명도가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전무)은 "LG전자는 국제표준규격에 부합하는 '리얼 8K' 해상도는 물론, 다양한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한 8K TV를 앞세워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5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이강원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상무)이 LG 8K 올레드 TV(오른쪽)와 타사 제품으로 USB에 저장된 8K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있다. 왼쪽 제품은 해당 포맷을 지원하지 않아 영상을 보여주지 못하고, LG 8K 올레드 TV는 8K 유튜브 영상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