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낙산균...일반 유산균과의 차이는? 2형 당뇨병·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0-12-23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통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은 잘 알지만 낙산균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낙산균은 무엇일까.

낙산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장내에서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짧은 사슬 지방산의 1종인 낙산을 만드는 세균을 말한다. 주로 클로스트리디움균, 동물의 장 내외부와 토양에도 존재한다. 

유산균이 생산하는 젖산은 위산에 강한 것과 약한 것이 있으며 대부분 위에서 사멸된다. 하지만 낙산균이 생산하는 낙산은 상대적으로 위산에 강하기 때문에 살아서 장까지 도달한다.

낙산은 여러 효능이 있다. 

낙산에는 제어성 T세포가 포함돼있다. 이 세포는 면역 과민 반응을 억제하는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세포를 늘리는 작용을 한다. 또한 식물 섬유의 섭취로 인해 장이 생성하는 낙산의 양이 증가해 결장암과 직장암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발표가 나온 바 있다. 

또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돼 2형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마이크로 캡슐화된 낙산 나트륨 투어로 환자가 배변시 통증이나 배변 습관이 개선됐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낙산균은 흙이나 물에도 존재하고, 고기나 생선, 곡류, 야채, 과일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 다만 낙산 냄새라고 불리는 독특한 냄새가 있고, 음식의 색깔을 바꾸는 가스를 발생시키기에 낙산균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기보다는 식물 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