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벤처업계 트렌드를 전망하고 벤처생태계 전반에 혁신성을 장려하고자 선정한 ‘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은 관련 유관기관 및 협·단체의 추천을 받은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 기술우월성, 시장선도, 성장성, 잠재역량, 기업가정신 등을 종합 평가했다. 이후 중소벤처기업부 기자단의 투표를 거쳐 기업을 뽑았다.
최종 선정 기업으로는 ▲자율주행 스마트 홈로봇 벤처기업 ‘에브리봇’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인공지능(AI) 영상인식 벤처기업 ‘알체라’가 꼽혔다.
에브리봇은 로봇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바퀴 없는 물걸레 로봇 청소기’를 개발했다. 걸레 회전력만으로 이동이 가능한 로보스핀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알체라는 2016년에 설립한 인공지능 기반 안면인식 전문기업이다. 2019년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주최하는 FRVT, 최신 얼굴인식기술 BMT에서 1대 N 식별 분야 국내 1위를 차지했다. 2021년에는 글로벌 최대 안면인식 테스트 NIST 6개 항목 중 2개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미래차 산업을 선도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 ▲3차원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가상 XR 무대를 상업화한 ‘자이언트스텝’ ▲핀테크 보안솔루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톤’ ▲데이터 기반의 AI 영상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이랩’ 등도 우수 벤처기업으로 평가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