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에 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우리 사회 다양한 부문의 소방안전 확보 및 기술혁신을 위해 ‘제2회 소방청 연구개발(R&D)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출동 현장에서 느꼈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해결방안부터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발맞춘 조직 대응력 강화 방안, 나아가 소방산업 육성 등 소방안전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이디어 접수는 이달 말까지 진행되며, 소방청 공무원 및 산업계, 학계, 연구원 등 분야별 전문가 8인 내외의 위원회를 구성해 심사한다.
먼저 서면심사를 통해 과제의 시급성과 창의성,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을 평가하고, 서면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에 한해 사업화 가능성, 연구개발 가능성, 현장활용 가능성 등을 평가해 10월 중 최종 심사결과를 공개한다.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2025년 소방청 R&D 사업으로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본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전국의 소방공무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 방법은 ‘2025년도 소방안전 기술수요조사 제안요청서’를 작성해 국민신문고 공모제안 ‘소방청 연구개발(R&D)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공모’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임원섭 소방청 기획재정담당관은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연구개발 사업이야말로 소방조직과 관련 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혁신 및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소방현장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연구개발 아이디어가 모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