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군위 신공항,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민자사업 조속 추진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3-08-28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공항 개항 시기, 2030년 개통

  • 동대구JC‧동군위JC, 25.3km 1조7000억원

대구광역시는 ‘신공항 연결 고속도로’ 관련 기자설명회를 28일 김대영 교통국장이 군위 간 팔공산 터널 공사를 기자들에 설명했다 사진이인수 기자
대구광역시는 ‘신공항 연결 고속도로’ 관련 기자설명회를 28일, 김대영 교통국장이 군위 간 팔공산 터널 공사를 기자들에 설명했다. [사진=이인수 기자]

대구광역시는 ‘신공항 연결고속도로’관련 기자설명회를 대구시 동인청사 브리핑룸에서 28일 오전 11시에 김대영 교통국장이 군위 간 팔공산 터널 공사를 기자들에 설명했다.
 
대구광역시 김대영 국장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대구 동남권을 연결하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를 민간투자 방식으로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전했다.
 
이 도로는 대구 동남권(동구, 수성구 등), 경북 동남권(경산, 청도 등) 주민들의 신공항 이용 편리성 제고, 군위군 편입에 따른 대구 직통 연결 도로망으로 군위발전의 핵심축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현재 대구 동남권 시민 등이 신공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경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의 상습 정체 구간을 지남에 따라 많은 불편이 예상되어 대구시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를 구상하게 됐다.
 
대구시는 이 도로 구축을 위해 처음에는 정부 재정사업으로 검토했으나 국가계획 반영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년) 등의 절차 이행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공항 개항 시기에 맞추어 개통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국가계획을 반영하지 않아도 되고 자금조달이 용이해, 사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식인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광역시는 ‘신공항 연결 고속도로’ 관련 기자설명회 도면이다 사진대구시
대구광역시는 ‘신공항 연결 고속도로’ 관련 기자설명회 도면이다. [사진=대구시]
최근 국토부에서 발표한 민항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를 보면 항공 수요는 여객 1226만 명(국제선 906만)과 화물 21.8만t으로 교통수요는 많을 것으로 판단되고 수도권과 부산권의 이동 교통량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군위발전의 핵심 연결축으로 형성되면 이 도로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민간투자사업 타당성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 사업과 관련해 환경부와는 국립공원 지정 전 사전협의를 완료했으며, 터널구간에는 동화사와 파계사 등의 사찰을 피하고 대구에서 30분 정도와 팔공산 관통 25km 정도이며, 대부분 대심도 터널로 계획하여 환경훼손 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대구 동남권의 신공항 접근성 향상과 군위군의 다양한 관광자원 활성화 및 지역 균형 발전, 수도권 이동 거리와 시간 단축, 공산지역 나들목 설치로 팔공산 국립공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대구시는 연말까지 사전타당성 용역을 완료해 최적노선과 경제성분석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를 물색할 예정이고, 민간사업자는 내년에 국토부에 제안신청을 하는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2030년까지 도로를 구축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대구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신공항 건설 사업의 제반 절차들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신공항 접근향상을 위한 이번 고속도로도 2030년 신공항 개항 이전에 개통될 수 있게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