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산군이 전국 군부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해 지난 29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이번에 받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서는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 분야에 적용가능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규격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수립, 실행, 유지, 모니터링 및 지속개선 활동에 대해 제3자 인증이 가능한 전세계 표준(Global Standard) 인증 제도다.
한편 군은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종합청렴도에서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은 국내 최초로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 최고의 청렴기관임을 입증했다.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외부 컨설팅업체로부터 약 5개월간 지도, 교육훈련 등 준비과정을 마치고 인증원으로부터 2주간 엄격히 진행된 1단계 문서심사, 2단계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을 최종 획득했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실질적인 청렴 이행을 통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확고히 자리를 잡고 본청뿐만 아니라 읍면과 사업소까지 확대 적용해 군민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부터 신뢰받는 예산군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으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