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임대주택 주거 서비스 인증 제도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주거 공간, 단지 내 편의시설, 생활 지원 및 공동체 활동 지원 항목에 대해 입주 후 2년 간 운영 현황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제도다.
이는 민간임대주택이 제공하는 주거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사업 개발과 시공을 하고 HDC랩스가 주거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HDC랩스 입주민들에게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생활 편의 △운동·건강 △교육·보육 △문화·여가 △소셜네트워크 등 다섯 가지 영역의 주거 서비스 제공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피트니스센터·GX실·골프연습장 운영 뿐만 아니라 엄마들의 위한 라운지, 동호회실, 작은 도서관, 독서실, 힐링 텃밭 및 공공 정원 화단 꾸미기 문화 강좌 등을 통해 입주민의 건강한 여가와 교육의 영역까지 주거 서비스의 개념을 확대했다.
또 단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입주민 회의실 제공 등 함께하는 단지 문화를 이끌어왔으며 크리스마스, 어린이날 등 시즌 행사와 민속놀이, 커피데이, 비빔밥 도시락 나눔 이벤트를 통해 입주민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화성시, 경기도 교육청 등의 지자체와 함께하는 다양한 공모사업 참여를 통해 입주민의 자생적이며 지속 가능한 공동체 문화 형성 지원을 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HDC랩스 관계자는 "이번 인증 이후에도 입주민들의 즐거운 삶을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출장 검강검진, 세대 내부 방역·소독 등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