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광교산 솔향기숲'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정성주 기자
입력 2023-10-13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림휴양형 분야에서 높은 평가 받아

사진수원시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산림청이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에 수원특례시 ‘광교산 솔향기숲’이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산림청은 황폐했던 우리나라 산야에 본격적으로 나무를 심기 시작한 1973년 이후 5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을 선정하게 됐다.

산림청은 실태조사로 발굴한 914개소 대상지 가운데 현장 심사를 통과한 134개소 중에서 생태적·역사·문화적·경관적 가치가 높은 숲을 1차 선정했다.

이어 진행된 온라인 국민 투표 결과를 최종 심사에 반영해 최종 100개의 명품숲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명품숲은 산림경영을 잘한 숲(산림경영형), 휴양을 즐기기 좋은 숲(산림휴양형), 보전 가치가 높은 숲(산림보전형) 등 3개 분야로 나뉜다.
사진수원시
[사진=수원시]
‘광교산 솔향기숲’은 산림휴양형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광교산(면적847ha, 해발 582m)은 수원시의 주산으로 타지역에서도 접근성이 좋다.

산책이 가능한 등산로와 약수터, 쉼터, 휴게시설 등이 다수 개설돼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숲을 즐길 수 있다.

산 능선이 완만하고 수목이 많으며 겨울철 설경(雪景)도 빼어나 ‘광교적설(光敎積雪)’이라 불리며 수원 8경 중 하나로 꼽힌다.

수원천의 발원지이며 수원 산림녹지축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고려 태조왕건, 1637년 병자호란 때의 의병장 김준룡 장군 전적지, 신라시대 문암 최치원, 고려시대 이고선생, 6.25.전적지 등 문화·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산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광교산에서는 유아숲체험원·산림치유 프로그램, 수원팔색길 행복체험걷기여행 등 산림휴양 체험 프로그램이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며 “이번 100대 명품숲 선정은 전국 산을 대상으로 국민들이 투표한 점에서 더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 12월까지 관내 의류수거함 정비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블루라이온스클럽 회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방탄소년단(BTS) 뷔’와 ‘생태교통 수원 뉴페스타 홍보 그림’이 행궁동 ‘화성사업소’에 벽화(그라피티)로 그려졌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1지역(수원)의 후원으로 그라피티 전문작가 이종배(예명 STAZ)가 화성사업소에 이같은 벽화를 선보였다.

이종배 작가는 도산 안창호, 안중근 의사, BTS 등의 그라피티를 국내와 해외에 선보여 대중에 알려졌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12일 벽화가 그려지고 있는 화성사업소를 찾아 이종배 작가의 작품을 감상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2023 ‘생태교통 수원 뉴페스타’ 홍보 벽화를 그려주신 이종배 작가님과 이를 후원해 주신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1지역(수원)에 감사하다”며 “10주년을 맞은 이번 행사에 멋진 벽화가 더해져 많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