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3 강원교육페스타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윤중국 기자
입력 2023-10-24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 주체들 응원하고 격려하고자 올해 새롭게 기획된 행사

사진강원도교육청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11월 25일 강원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2023 강원교육페스타”를 개최한다.

2023 강원교육페스타는 △교육 주체 간 소통과 협력의 기회 마련 △강원교육에 관한 아이디어 및 교육사례 공유를 통해 더 나은 강원교육 실현에 매진하는 교육 주체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자 올해 새롭게 기획된 행사이다.

도내 학생과 교원의 개막공연과 기조 강연에 이어 △어울림마당 △키움마당 △배움마당 △체험마당으로 총 4개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어울림마당은 △앙상블팀과 함께하는 ‘그림과 음악이 만나는 아트 콘서트’ △뮤지컬 도슨트팀과 함께하는 ‘춤추고 노래하는 전시관람’이 펼쳐져 교육 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완성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키움마당에서는 △성격유형으로 본 나와 자녀 이야기 △심리로 풀어가는 나와 자녀의 관계를 주제로 부모와 자녀 간의 건강한 관계 형성을 위한 학부모 특강이 펼쳐진다.

배움마당에서는 △에듀테크, 교육철학, 생활교육, 예술, 교육과정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우수연구회 사례 나눔 활동 △전문가 수업사례 강의가 이어진다.

체험마당은 에듀테크, 생활과학, 체험수학을 주제로 24개의 부스에서 펼쳐지는 학생 참여 테마 체험 활동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 도내 학생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4개의 체험마당 이외에도 △포토존에서 사진 찍고 인증샷 올리기 △행사 체험에서 받은 쿠폰으로 맛있는 간식 먹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신경호 교육감은 “2023 강원교육페스타 개최를 통해 강원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어울려 배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처음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됐다”라며 “우리 강원교육 가족들이 적극 참여해 소통하고 더 나은 강원교육을 위해 서로를 응원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학생들의 수능 체험 교육활동 지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4 배움·성장!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중3 수능 맛! 집(集)” 학습자료 제작 및 활용 방안을 24일 밝혔다.

“중3 수능 맛! 집(集)” 제작은 △대학 진학에서 수능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추세를 인지하고 사전에 수능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 공감 △학교급 전환기(교육과정 취약시기)에 중학교 내용을 수능 유형으로 엮어낸 자료집을 활용해 수능 유형에 대한 적응력 향상 △기존 도교육청 개발 자료인 ‘사다리수학Ⅱ, 디딤영어Ⅱ’와 함께 체계적으로 복습한 중학교 수업이 고등학교 수업으로 탄탄하게 연계되도록 지원하고자 기획했다.

지난 21일강원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 국·영·수 교사 21명(각 분과별 7명)을 편집위원으로 위촉, 본 사업의 추진 배경 및 방침에 대해 안내하고 역량 강화 연수 및 분과별 협의회를 개최했다.

당일 연수에서는 △국어과 수능 문항 이해 및 제작 실습(숭의여고 신현암) △수학과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한영외고 서영란) △선다형 영어문항 작성의 개요 및 실습(용산고 조금희)에 대한 강의와 토의 활동으로 편집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각 분과 위원장을 중심으로 향후 세부 사업 계획을 구체화했다.

본 학습자료는 국·영·수 교과에 대한 중학교 3개년 간 모든 교육과정을 핵심 성취기준 위주로 추출하고 이를 과목별 난이도 상·중·하 3종(총 9종)의 ‘수능 유형 모의고사 문제’로 제작해 2024년 10월 중 보급할 예정이다.

자료는 파일, 교재, 해설영상(QR코드 연동 학끼오 TV채널)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해 활용의 자율성과 편의성을 확보하고 기존에 개발됐던 개념중심 학습자료인 사다리수학Ⅱ·디딤영어Ⅱ와 더불어 중고 전환기 연계형 교육과정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가한 중학교 수학 교사는 “본 학습자료를 활용해 학생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지도를 하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 이음 교육에 매우 적합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라며 “중3 학년말 마땅한 학습자료가 없는 현실에서 본 프로그램은 중·고 전환기 교육과정 및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내실화는 물론 국·영·수 교과에 대한 개인별 학력 진단과 학력 향상을 돕고 학생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자료로 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전국 최초로 중학생 대상 수능형 모의고사 학습자료집을 제작해 활용함으로써 도내 중학교 학생들은 한발 앞서 수능시험을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며 “나아가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가 정착되어 최적의 진로·진학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공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