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새롭게 도약하는 '수원의 비전' 제시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10-25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개막…67개국 한인 기업인 모였다

  • 수원시, 시민단체와 일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업소 대상 합동점검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환영사를 통해 “‘세계한인무역협회’는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든든한 기둥이자, 중소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성장사다”며 “자랑스런 해외 한인 경제인 여러분의 저력이라면, 우리에게 닥친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전 세계 67개국에서 활동하는 한인 기업인 1000여명이 모이는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지난 24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막을 올렸다.

수원시, 경기도, 연합뉴스가 공동 주최한 세계한인경제인대회는 매년 10월 도시를 바꿔 진행된다.

재외동포 최대 경제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가 진행하는 행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오는 27일까지 전 세계에 있는 월드옥타 회원이 한자리에 모여 사업을 논의하고 수출 상담회를 열어 해외 판로를 개척한다.

국내 기업인들은 해외 한인 기업인들과 의견을 나누며 연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사진수원시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는 이 대회에서 ‘일자리박람회’, ‘수원시 홍보관(투자유치) 및 기업홍보부스’을 운영하며 기업유치에 나선다.

또 월드옥타(World-OKTA)와 ‘해외취업박람회’를, 경기도와는 ‘수출상담회’를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대회에서는 이 밖에도 트레이드쇼, 글로벌마케터 워크숍, 네트워킹 리셉션, 동반자 관광, 각종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이날 이재준 시장은 행사장 곳곳을 돌고 기업인들과 인사를 나누면서 “수원시는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폭을 넓히고 투자를 최대한 보장해 국내·외 투자가 늘어나는 선순환 정책의 대표모델을 만들고자 한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수원특례시가 경제특례시로 새롭게 도약하는 수원의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단체와 일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업소 대상 합동점검
사진수원시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25~26일 시민단체인 수원환경운동센터와 함께 관내 일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업소를 합동 점검한다.

환경부는 지난 2022년 11월 24일부터 일회용품 사용규제 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규제사항을 강화하고, 정책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 강화를 위해 1년 간을 계도기간으로 지정했다.

수원시는 오는 11월 23일 계도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유동 인구가 많은 구별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일회용품 사용규제 품목과 준수사항을 홍보하고 위반사항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환경부의 일회용품 사용규제 대상품목은 △종이컵‧플라스틱빨대‧젓는막대(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매장 내 사용금지) △비닐봉투(종합소매업 등 사용금지) △일회용 플라스틱응원용품(체육시설 등 사용금지), △우산비닐(대규모 점포 등 사용금지) 등이며, 계도기간 이후에는 위반사항 적발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업종별 규제품목 및 준수사항 등은 수원시 홈페이지'수원소식'시정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일회용품 사용규제 점검반 100여명을 구성해 연간 6176개소의 대상업소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점검과 현장계도를 했다.

또 참여 매장에 홍보물을 부착하고 일회용품 감량 정보를 등록하는 ‘1회용품줄여가게’ 가입을 유도했다.

현재 수원시에는 128개소가 ‘일회용품줄여가게’로 참여하고 있다.

수원시는 “이번 시민참여 합동점검이 일회용품을 제공하는 업소와 일회용품을 이용하는 시민 모두에게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