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15∼18일 美샌프란 APEC 참석...20∼23일에는 英 국빈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11-08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24일 프랑스 파리서 부산엑스포 유치전...내달 12∼13일 네덜란드 국빈방문



4박6일 간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국빈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환영객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박 6일간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국빈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환영객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4개국 방문을 끝으로 올해 정상외교 일정을 마무리한다. 김건희 여사도 동행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올해 윤 대통령 순방 일정과 기대되는 성과 등을 발표했다.
 
우선 윤 대통령은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1차장은 "글로벌 책임외교에 방점을 찍는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오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동포간담회를 한다. 이어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투자신고식을 소화한다. 저녁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하는 환영 리셉션에 참석하고, 현지 실리콘밸리 등에서 활동하는 첨단 기술 분야 한인 미래 세대와의 대화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16일에는 APEC 정상회의 첫 세션과 회원국·초청국 정상들과 비공식 대화, 업무오찬 등을 진행한다. 첫 세션 주제는 '모두를 위한 회복력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 창조'다. 윤 대통령은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과 기후위기 극복에 있어 대한민국의 기여, 회원국들과 연대하는 방안 등을 언급할 예정이다. APEC 기업인 자문위원과의 대화, APEC 정상 만찬에도 참석한다.
 
17일 오전에는 APEC 정상회의 두 번째 '리트리트' 세션이 진행된다. 리트리트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형식을 뜻한다.

윤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기간 몇몇 국가들과 양자 회담도 추진 중이다.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윤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를 마치고 18일 저녁에 귀국한다. 이어 19일 국내 상황을 보고받은 뒤 다음 날인 20일부터 23일까지 영국 국빈 순방을 떠난다. 찰스 3세 국왕이 대관식을 하고 처음으로 초청하는 국빈이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과 버킹엄궁까지 마차 행진 △환영 오찬 △한국전 참전기념비 헌화 △영국 의회 연설 △상·하원 주요 정치인 환담 △국빈만찬 등 일정을 소화한다.
 
22일에는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양국 정상은 미래 협력 방향을 담은 '한·영 어코드 문건'을 채택하고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영 비즈니스 포럼과 영국 왕립학회에서 열리는 최고과학자 과학기술 미래포럼, 런던금융특구 시장 주최 만찬 등에 참석한다.
 
이어 곧바로 프랑스 파리로 이동한다. 파리에서는 28일 국제박람회기구(BIE) 2030년 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가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23일과 24일 파리 주재 각국 BIE 대사들을 대상으로 오·만찬 일정을 진행하고 대한민국 국경일 리셉션 등을 통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다음 달 12∼13일에는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는 것으로 올해 순방 일정을 마무리한다.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 초청에 따른 것이며 1961년 양국 수교 이후 우리나라 대통령이 최초로 국빈 방문하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