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영남대학교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오후 1시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 ‘Three Major Issues on AI Today(오늘날 인공지능에 관한 3대 주요 이슈)’를 주제로 열린 이날 특강은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유학생과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인공지능 시대를 예견하고 연구해온 조동성 이사장은 이날 특강에서 인공지능의 역할과 보완재로서의 기능, 인공지능의 미래와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이 갖추어야 할 역량 등에 대해 소개하였다. 각 소주제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여 참석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꿈, 인성, 용서, 사랑, 배움 등을 갖춘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남대 최외출 총장은 “오랫동안 사회변화 대응 논리를 제시해오신 조동성 이사장님께서 이번에는 인공지능에 대하여 연구한 내용을 강의해주셔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면서 “박정희새마을대학원생들이 새마을운동과 한국의 성공적인 개발 경험을 학습한 후 자국 발전을 위해 역량을 발휘할 때,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지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동성 산업정책연구원 이사장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 출신으로 서울대 경영대학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인천대 총장, 경인방송 회장 등을 역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