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회는 전국의 평생학습도시 등에서 활동하는 학습동아리와 숨은고수를 찾아 사기진작 및 우수한 사례를 발굴해 홍보함으로써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하고 EBS가 후원하는 공모사업이다.
우수상을 수상한 이경미 강사는 민화작가이면서 민화교육 전문가로 여주시평생학습센터‘민화로 그리는 남한강 여행기’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흙과 물과 민물고기를 소재로 해 여주만의 특화된 주제를 담아 전통을 계승하고 지역을 살리는 숨은고수로 평가됐다. 장려상을 수상한 이정효 강사는 오카리나교육 전문가로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대상층에게 교육 및 봉사활동을 진행해 지역사회 공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여주시는 여주시민에게 양질의 평생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공모대전과, 평생학습 동아리 공모사업, 장애인 평생학습도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2023년 도예인 위한 여주도자나날센터 촬영 및 포토샵 활용 교육 진행
제품 판매를 위한 사진 촬영과 홍보물 제작에 매번 전문작가와 홍보 업체를 활용할 경우, 비용 부담이 크다는 도예 업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여주 도자나날센터에 촬영실을 조성하고 장비를 포함한 시설 대관과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 참여 대상은 여주 관내 도자 소공인으로서, 교육을 희망하는 자로 진행됐다.교육 내용은 포토샵을 활용한 사진 후보정 작업으로서 배경제거 및 합성, 노출 및 색조 조절, 잡티 제거 등으로 진행됐다.
두 번째 시간에는 촬영실에서 직접 본인의 작품을 촬영하고 결과물을 후보정해 홍보 포스터를 제작했으며 마지막엔 우수작을 선발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 만족도 조사를 통해 내년도 촬영실 교육에 반영할 계획이며 24년도에는 촬영 장비 조작법, 소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연출법, 사진실습, 포토샵 교육 등 분기별로 교육을 다양하게 진행해, 도예인들이 수시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촬영 장비의 원활한 사용 및 관리를 위해, 교육을 1회 이상 수강한 도예 업체에만 촬영실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여주시 관광체육과장은 “내년에도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을 운영해 도자나날센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도예인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촬영 장비 교육 및 촬영실 대관에 대한 문의는 여주시 관광체육과 도예팀 유선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