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대규모의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처리하는 것이 AI의 독보적인 강점으로 자리 잡으면서 사림들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 ‘사고력’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의 ‘협업능력’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초연결된 AI 시대에서 시시각각 변화하고 복잡한 이슈들을 해결하려면 다양한 시각과 정보가 있는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그만큼 다양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CMS 사고력관에서는 토론 학습을 통해 또래와 생각을 주고받으며 해결 방법을 찾게 한다. 그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능력과 창의성이 향상된다. 구성원과의 소통을 통한 의사결정으로 문제해결은 물론 AI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과 대인관계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CMS 사고력관에서는 한 문제를 풀더라도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선생님의 발문을 통한 발견학습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해결 방법을 찾게 한다. 새로운 해결 방법을 찾는 것에 익숙한 아이들은 낯선 문제를 만날수록 실력이 늘기 마련이다.
이 밖에도 맞춤형 학습의 좋은 예 중 하나로 CMS의 온라인 학습 아이러닝이 있다. 개인별 학습 진도와 수준, 목표에 따라 학습 교재를 선택할 수 있으며,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서술형 첨삭과 개별 오답노트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