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이 여행객들의 '지속 가능한 여행'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내 '지속 가능 인증 완료' 라벨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트립닷컴 이용자들은 앱과 홈페이지에서 숙소 검색 시 숙소테마 섹션에서 지속 가능 인증 완료 숙소를 검색해 예약할 수 있게 됐다.
트립닷컴은 이번 발표 전 트립닷컴 그룹을 통해 2024 지속가능한 여행 소비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92%의 여행객이 지속 가능한 여행을 고려할 수 있지만 56.9%만 실제로 실행했다고 응답했다.
이에 트립닷컴은 소비자가 직접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여행을 목표로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트립닷컴은 세계적으로 공신력 높은 인증제도인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 Global Sustainable Tourism Council)에서 인증한 숙소에 대해 먼저 이 라벨을 부여하기로 했다.
인증은 단순히 숙박 시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 ·고용 기회 확대 ·문화 유산 보존 등 사회경제적 영향까지 모두 평가한 후 결정한다. 이 기준을 충족한 숙박 시설은 전 세계 1200여 개에 불과하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파트너사들에도 지속적으로 국제지속가능관광 기준을 알리고 이에 동감하는 다양한 호텔과 숙박시설의 동참을 이끌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