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Biz] 트럼프 관세 현실화…日 지자체·금융권, 중소기업 보호 대응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진현 기자
입력 2025-04-08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담 창구 설치·자금 지원 확대…지방정부-민간 금융권 총력 대응

일본 도쿄의 한 항구에 컨테이너가 놓여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일본 도쿄의 한 항구에 컨테이너가 놓여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및 24% 상호 관세 부과 조치가 현실화됨에 따라 일본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들까지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각 시·도·현이 특별 상담 창구를 설치하는 등 서둘러 기업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지방자치단체들은 관세 인상으로 인한 비용 상승 및 경영난에 직면할 우려가 있는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긴급 대응에 나섰다
 
우선 도쿄도는 지난 4일 중소기업 경영과 자금 조달 등을 위한 특별 상담 창구를 설치하고, 관세로 인해 비용 상승 등의 영향을 받는 도내 기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도쿄도는 기존의 상담 시스템을 활용해 △거래 영향 및 공급망 내 적정 가격 전가 관련 상담(도쿄도 중소기업진흥공사 운영) △자금 운용 및 경영 안정 관련 상담(도쿄도청 금융과 운영) 등 두 가지 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조업을 비롯해 도내 중소기업에도 폭넓은 영향이 우려된다"며 "앞으로도 영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호쿠리쿠 지방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도야마현은 4일 일본 정부가 실시하는 '미국 자동차 관세 조치 등에 따른 특별 상담 창구'를 참고한 상담창구를 설치했고, 가나자와 상공회의소도 이날 자동차 관련 제품을 다루는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특별상담 창구를 개설했다. 후쿠이현 신용보증협회도 상담창구를 설치했다.
 
나리타 공항과 게이요 임해 공업지대를 보유한 교통·물류 중심지인 지바현은 관세 영향으로 인해 기업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향후 현 차원의 대응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농림수산물 수출 비중이 큰 오이타현은 경영, 금융, 농림수산물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상담 창구를 설치했다.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후쿠오카현도 대응에 나섰다. 현 내 관련 부서와 민간 경제 단체 등을 아우르는 협의회를 구성해 정보 공유 및 대책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이 외에도 가나가와현은 자금 운용 및 경영 상담을 위한 창구를 현청에 설치했고, 요코하마시와 가와사키시는 ‘특별 경영 상담 창구’를 시내 여러 곳에 마련했다. 지난해 요코하마항의 총 수출액은 8조5385억 엔(약 86조원)인데 이중 미국향 수출이 1조3481억 엔으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가와사키항은 미국이 최대 수출국이며, 수출의 80% 이상이 자동차 및 부품인 만큼 관세 영향의 큰 곳 중 하나다.
 
지자체뿐만 아니라 민간 금융기관들도 대응에 나섰다 시즈오카은행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조치에 대응해 172개 점포에 상담 창구를 설치했으며, 스루가은행도 7일부터 103개 점포에서 관련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치은행과 나고야은행은 전 점포에 미국 관세 문제 관련 상담 창구를 마련했다. 나고야은행은 자금 지원 방안으로 기존 긴급 대책 융자를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조사에서 자동차 관련 기업의 절반 이상이 관세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산주산은행과 오가키쿄리츠 은행, 주로쿠 은행 등은 관세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특별대출을 제공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기후현, 사가현 등도 정부 및 금융기관의 제도 안내를 위한 특별 상담 창구를 마련하는 등 지역 기업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3회 보훈신춘문예 기사뷰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