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5개 주식선물 상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08-04-20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개별주식 헤지 가능해져

증권선물거래소는 20일 다음달 6일 개별주식선물 15종을 상장한다고 밝혔다.

개별주식선물 상장으로 지수선물.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에 이어 개별주식에 대해서도 위험 헤지(회피)가 가능해진다.

거래소는 주식선물은 기존 지수선물이 커버하지 못했던 개별주식에 대한 위험 헤지를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시장 참가자의 투자 지평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했다.

주식선물은 거래세 면제와 저렴한 수수료, 계약당 증거금이 지수선물에 비해 크게 낮아져 개인투자자의 접근이 한층 쉬워졌다.

코스피200지수 선물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200개 우량종목의 종합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것에 비해 주식선물은 15개 개별 종목의 주가 모두가 기초자산이다.

새로 상장하는 주식선물의 기초자산은 삼성전자, POSCO, 국민은행, 현대차, 신한지주, 현대중공업, LG전자, 한국전력, 우리금융, LG디스플레이,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KT, 신세계, KT&G 등 15개 종목이다. 모두 유가증권시장 상장종목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이 높고 주식워런트증권(ELW)나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자산으로 활용하는 대표성 있는 종목이다.

주식선물도 지수선물과 마찬가지로 투기거래, 헤지거래, 차익거래와 같은 거래 유형을 가지고 있다. 증권거래세(0.30%)가 없으며 거래 수수료 또한 현물 거래 수수료보다 낮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준영 기자 jjy@ajnews.co.kr
<ⓒ'아주일보'(www.ajnews.co.kr)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