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씨는 “아이들이 식사를 제 때 안해 영양간식으로 이것 저것 넣고 만들다 보니 나만의 ‘건강식’이 탄생했다”며 “재료를 공짜로 받고 집에서 음식을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면 선물도 받고 여기에 2만원의 활동비도 받을 수 있어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일석이조”라고 말했다.
최근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에게 단순하게 정보만 제공하는 데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사용하게 하거나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마케팅이 뜨고 있다.
이는 해당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구전마케팅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샘표(www.SEMPIO.com)는 국산 태양초 고추장 홍보를 위해 2000명의 ‘국산 고추장 탐사단’을 모집하고 있다. 샘표는 작년에 중국산 다대기 논란으로 인해 국산 고추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이번 체험행사를 기획했다.
국산 고추장 탐사단에 선발된 소비자들은 국산 고추장이 담긴 활동지원세트를 가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국산 고추장 나눠주기, 브랜드 엽서 선물하기 등 국산 고추장을 홍보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미션을 수행한 탐사단 전원에게는 이마트 상품권 2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며 우수활동자에게는 여행상품권을 비롯해 백화점상품권 등이 주어진다.
애경(www.aekyung.co.kr)은 액체세제 ‘스파크 미네랄’을 소비자들에게 평가받기 위해 10만명의 소비자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다.
체험단 모집은 G마켓, 옥션, 애경 주부9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진행되며 제품 사용후기를 올리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스파크 미네랄과 영화예매권을 증정한다.
또 스파크 미네랄을 주위에 소개하는 사진을 찍어 올려준 고객과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추첨을 통해 휘슬러 냄비세트와 영화예매권, LCD TV, 드럼세탁기, 로봇청소기 등을 추가로 증정한다.
한국네슬레(www.tasterschoice.co.kr)는 ‘테이스터스 초이스 델리시오½’의 온라인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에 델리시오½처럼 '반'으로 줄었으면 하고 바라는 것을 주제로 댓글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선발된 총 500명의 체험단에게는 약 200개 상당의 커피 믹스 제품과 광고 모델인 MC 박지윤의 사인이 들어간 머그잔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증정한다.
이밖에 패스트푸드업체 롯데리아(www.lotteria.com)는 '안전 먹거리 체험단' 280명을 이달 말까지 선발한다. 체험단은 다음 달 서울 명일동에 있는 전시장 '햄버거 궁전'에서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고 계열사인 롯데칠성음료 롯데삼강 등의 생산라인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된다.
샘표식품 관계자는 “불황기에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을 가진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체험마케팅이 많아지고 있다”며 “업체들은 체험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제품개발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권 기자 kwon@ajnews.co.kr
<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