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들과 죽은자들의 도시 룩소르. 카르나크 신전 등 역사 유적이 많아 옥외 박물관으로 불린다. |
룩소르는 고대 이집트 신 왕국 시대의 수도로 룩소르·카르나크 신전·왕가의 계곡 등 대표적인 역사 유적지가 많아 옥외 박물관이라고도 불린다.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비행기로 2시간, 기차로 12시간이나 떨어져 있다.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룩소르는 이집트 문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관광지다.
이집트가 가장 부흥했던 시기인 중 왕국시대 수도 테베의 일부로 위대한 파라오 람세스 2세가 세운 거대한 룩소르신전과 카르나크 신전 그리고 장제전 등 3500년이 넘은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특히 룩소르 신전의 오벨리스크 둘 중 하나는 나폴레옹 침공 당시 프랑스로 옮겨져 지금은 파리 콩코드광장에 우뚝 솟아있다. 최고의 전성기인 BC 1500년경에는 인구가 1천만 명이 넘는 대도시로 호머의 '일리아드'에도 그 화려함이 잘 드러나 있다.
룩소르는 나일 강을 중심으로 동서로 나눠진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태양이 뜨는 동쪽은 산자들의 도시로 룩소르와 카르나크 등 거대한 신전을 지었다. 현재 룩소르 박물관과 미라 박물관도 자리 잡고 있다. 해가 지는 서쪽은 사자(死者)들의 도시로 주로 무덤이나 제전을 많이 지었다.
왕들의 계곡·투탕카멘왕의 무덤·핫셉수트의 장제전 등 다양한 유적들이 흩어져 있다. 장제전에서 나일 강 쪽으로 내려오면 유명한 멤논의 거상(巨像)을 만날 수 있다. 20m 높이 의자에 앉은 모습을 한 거대한 스핑크스(sphinx)의 얼굴은 알아볼 수 없을 만큼 파괴돼 아쉬움을 더한다.
◆ 룩소르(Luxor)의 관광명소
* 카르나크 신전( Great Karnak Temple)
현재 남아있는 고대 이집트의 신전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카르나크신전. 영화 트랜스 포머:패자의 역습 배경으로 유명하다. |
영화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 의 배경으로 유명한 카르나크 신전은 아몬대신전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현재 남아 있는 고대 이집트의 신전 가운데 최대의 규모를 자랑한다. 입구에서 양의 머리를 한 스핑크스가 양쪽으로 길게 뻗어 있는 참배의 길과 제1탑문, 제2탑문으로 이어진다. 대 열주는 높이 23m와 15m 두 종류의 큰 기둥이 134개나 늘어서 있어 당시의 화려하고 거대했던 신전의 위용을 느낄 수 있다.
정적이었던 핫셉수트 여왕과 투트모스 3세의 오벨리스크도 나란히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한때 그리스정교회와 이슬람사원으로도 사용된 흔적이 남아있어 긴 역사만큼이나 많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다.
매일 저녁 빛과 소리의 향연이 펼쳐져 고대의 역사 속으로 탐험하는 듯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쇼는 입구 부근, 제2탑문 앞, 제7탑문 앞, 그리고 성스러운 연못 등 광대한 신전 안을 빛과 소리로 안내하면서 진행된다.
* 문화유산센터(Luxor Heritage Center)의 영상전시관
이집트 문명 영상관이 컬처라마의 상영 포스터. |
컬처라마(Culturama)와 스타 라이더스(Star Riders) 그리고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해 이집트 문명의 다양한 역사를 만날 수 있다.
컬처라마는 이집트 문명 영상관으로서 9개의 프로젝터를 이용한 반원형의 대형 파노라마 스크린을 통해 고대 역사를 비롯한 콥트 교와 이슬람 그리고 현대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이집트 문명을 한 번에 관람할 수 있다.
스타 라이더스에서는 이슬람과 아랍 문명의 천문학 대표 유물인 고대 천체 관측기를 볼 수 있다. 3차원 입체 영상관에서는 파라오 시대부터 다양했던 이집트 유적을 입체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사실감을 더했다. 타임머신을 타고 이집트 문명 및 역사를 체험해 보고 싶다면 룩소르의 문화유산센터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이 파노라마 투어는 아랍어·영어·일본어 3개 언어로 약 60 분 정도 진행된다. 티켓 가격은 10유로이다.
* 나일 크루즈(Nile Cruise)
떠다니는 5성급 호텔로 불리는 나일 크루즈 여행은 세계 최고의 볼거리뿐만 아니라 낭만적이고 편안한 여행을 제공해
떠다니는 5성급 호텔 나일 강 크루즈. 민속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
준다.
낮에는 매력적인 유적지들을 마음껏 둘러볼 수 있고, 밤에는 선내에서 펼쳐지는 각종 쇼나 이벤트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다양한 볼거리를 원하는 여행자, 달콤한 여행을 원하는 허니무너 등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최고의 코스로 꼽힌다.
보통 4~7일 일정의 크루즈가 일반적이다. 3박 4일 일정의 단기 크루즈는 다양한 고대 유적과 빼어난 풍경을 자랑하는 룩소르~아스완 코스가 가장 인기가 높다. 현재 300개 이상의 나일 강 크루즈 노선이 운항 중이다. 다양한 일정과 루트가 운영되고 있어 여행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나일 강 크루즈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10월부터 4월 중순까지다.4월 중순이 지나면 강 수면이 얕아져서 일시 운행을 중단하기도 한다.
가장 짧은 코스는 이집트 전통 식사를 즐기면서 벨리댄스와 민속 쇼를 관람하는 코스로 보통 2시간이 소요된다. 윤용환 기자happyyh63@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