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bada)'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09-12-09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ada 개발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 표명

   
 
 
삼성전자의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bada)'가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열린 독자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 (bada)' 런칭 행사에서 바다의 세부 내용을 발표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oftware Development Kit)인 '바다 SDK'를 파트너들에게 공개했다.
 
휴대폰 시장에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한다는 "The Next Wave of Mobile Industry"라는 테마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트위터, EA 모바일, CAPCOM 등  주요 콘텐츠 협력사, 개발자, 현지 주요 언론 등 300명 이상이 참석해 바다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바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해 최신 스마트폰 기능을 집약한 플랫폼이다.
 
바다의 가장 큰 특징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위치기반서비스(LBS), 커머스(Commerce)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서로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탑재된 지도를 통해 친구의 위치를 찾은 후 주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친구와 함께 게임을 하며 게임 중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다.
 
통화, 메시지 전송, 주소록 등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휴대폰 사용자환경(UI)과 밀접하게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웹 및 플래쉬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 웹 및 플래시 개발자의 바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최대한 편리하게 했다.
 
이호수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부사장은 "이번 바다 공개로 삼성전자는 보다 많은 전 세계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바다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아낌없이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바다 공개와 함께 총상금 270만 달러의 개발자 콘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서울, 런던, 샌프란시스코 등 세계 주요 도시를 돌며 삼성 바다 플랫폼을 설명하는 '바다 글로벌
개발자 데이'를 개최하는 등 바다 알리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8일 오픈한 개발자 사이트 (http://developer.bada.com)를 통해 개발자 지원정책도 계속 펼쳐 나갈 계획이다.

아주경제= 김영리 기자 miracle@ajnews.co.kr
(아주경제=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