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BA 워런트란 일반 워런트에 조기종료(Knock-Out) 조건이 부여된 ELW로 기초자산 가격이 조기종료 발생 기준가격(Knock-Out Barrier)에 도달하거나 초과하는 경우 만기에 상관없이 ELW의 효력이 종료되는 상품이다.
일단 기초자산가격이 조기종료 발생기준가격에 도달하면 그 즉시 거래가 중단되고 해당 종목은 상장폐지되며, 발행사는 해당 ELW가 가진 잔존가치를 계산하여 투자자에게 지급하게 되는 상품이다.
조기종료는 투자자의 예상과 달리 반대방향으로 기초자산이 크게 움직였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KOBA 콜 워런트인 경우 기초자산 가격이 투자자의 예상과는 반대로 크게 하락해서 조기종료기준가격을 건드리게 되면 조기종료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이다.
KOBA 워런트의 특징은 기존 ELW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고 단점은 보완했다는 점이다.
즉, 기존 ELW의 장점인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레버지지 효과, 주가가 오르면 콜, 내리면 풋을 매수하여 주가 방향과 무관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점, 유동성 공급자(LP) 제도가 있어 적정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높은 유동성 등은 기존 ELW가 가지는 장점이다.
반면 기존 ELW의 단점으로 등가격, 외가격 ELW의 경우 만기에 가까워 질수록 시간가치가 크게 하락하고 기초자산가격 변화뿐만 아니라 변동성 등 다른 가격결정 변수의 영향이 크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KOBA 워런트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가격에서만 거래되도록 상품구조를 설계하여 내재가치 대비 시간가치 비중이 작고 ELW 가격이 기초자산가격 변화에 밀접하게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투자자의 예상과 달리 기초자산가격이 크게 움직이더라도 투자원금이 전액 손실이 되기 전에 조기 종료되어 사전에 정한 방법으로 잔존가치를 돌려받게 됨으로써 손실이 확대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KOBA 워런트만의 특징이다.
한편 우리투자증권은 KOBA 워런트를 고객들에게 널리 홍보하기 위해 KOBA 워런트 출시기념 온라인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9월6일부터 11월30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실시한다.
adonius@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