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상장사 열전> 중국 최고자선기업 푸야오유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4-20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푸야오유리(福耀玻璃工集团股份有限公司,600660)에 경사스런 일이 생겼다. 회사 CEO인 차오더왕(曹德旺)과 차오후이(曹辉) 부자가 후룬(胡润) 선정 2011년 중국 최고 자선가 1위에 등극한 것.

차오더왕은 1983년 허런자선기금(河仁慈善基金会)을 설립하며 기부활동을 이어왔다. 올 4월에는 푸야오유리 주식 3억 주를 기부, 작년 초부터 4월 현재까지 이들 부자가 기부한 금액이 45억 위안을 돌파했다.

차오더왕이 푸야오유리를 설립한 것은 1987년, 푸젠(福建)성의 푸청(福清)에서 작은 자동차 유리 공장을 운영하면서이다.

중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으로 '가방끈'은 짧지만 그의 안목은 예리했다. 차오더왕은 날로 향상되는 중국인의 생활 수준에서 자동차 중국으로 성장할 중국의 미래를 발견, 이에 따른 자동차 유리 시장의 폭발적인 발전을 직감했다.

그의 탁월한 사업감각에 힘입어 회사 창립 당시 6287만 위안에 불과하던 푸저우유리의 자본금은 2010년 말 105억 6697만 위안으로 증가하였고 중국 자동차 유리 시장 점유율 50%로 업계 1위의 영광을 차지하였다.

푸야오유리는 현재 2만 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창춘(長春),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충칭(重慶), 광저우(廣州), 후베이(湖北),푸칭 등 13개 지역에 자동차유리 생산공장을 두고 있다. 특히 쑤앙랴오(雙遼),통랴오(通遼),하이코우(海口) 공장은 첨단 플로트유리 생산시스템을 자랑한다.

또한 해외 10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아우디(Audi),벤틀리(Bentley),지엠(GM),포드(Ford),도요타(TOYOTA),혼다(HONDA),니산(NISSAN),현대(HYUNDAI)등 유수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며 업계 세계 4위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오늘날의 푸야오유리는 품질관리 시스템 개선, 철저한 직원 교육, 체계적인 경영관리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차오더왕은 업무처리에 선진화된 오라클 이알피(ORACLE ERP) 관리방식을 도입하였다. 이후 ISO 9002,QS 9000,VDA6.1,ISO 14001,TS 16949 품질인증뿐만 아니라 미국 DOT, 유럽의 ECE, 오스트리아SAA를 모두 통과했다. 동종 업계 최초의 성과였다.

중국 국내에서는 GB9656및 3C 표준인증, 중국 유리업계 최초 중국유명상표(中國驰名商标) 인증을 획득했다.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푸야오유리 연구센터는 발개위( 發改委),과기부(科技部),재정부가 지정한 국가공인기술센터(國家認定企業技術中心)가 되었다.

푸야오유리는 또 샤먼대학과 산학 협력관계를 맺고 푸야오관리학원을 설립, 직원교육과 기술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해외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2000년과 2008년에는 각각 포드자동차 글로벌 우수 공급업체, GM 최고 협력업체로 선정되었다.

푸야오유리의 주력 제품은 자동차 유리, 건축유리, 플로트 유리(浮法玻璃float glass)와 기타 자동차 부품이다.특히 자동차 유리는 푸야오유리의 주요 수입원으로,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푸야오유리는 '최고품질, 최상의 서비스'를 경영모토로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을 추구한다.

차오더왕은 자신은 농민출신이며 푸야오유리는 농민기업에서 출발하였음을 강조한다. 지금의 성공은 사회대중에 뿌리를 둔 것이므로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것. 이러한 신념이야말로 오늘날의 푸야오유리를 만든 거름인 셈이다.

〔베이징=간병용 건홍리서치&투자자문, 본지 객원기자/kanmc@hanmail.net〕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