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엄마, 국립중앙박물관 가서 놀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5-05 0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말 문화재 체험교실등 교육프로그램 풍성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이 가정의달 5월을 맞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박물관 전시와 문화재와 연계, 어린이부터 주부에 이르기까지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수 있다.

프로그램별 소개.

❐ 박물관 주부대학= 평일 오전, 30~40대 주부 3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지식 공감형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박물관에서 만나는 한국 역사-선사와 고대'라는 주제로 선사 고대의 역사 문화에 대한 강의와 상설전시관 1층 선사고대관에서 진행되는 갤러리 투어로 열린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박물관 멘토 교사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수료자는 학교 단체 프로그램의 멘토 교사로 활동하게 된다. 27일부터 7월 29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오후 1시까지 열린다.

❐어린이 청소년 문화재 탐구반 = 현장 학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5월부터 학교에서 단체로 방문하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눈높이에 맞는 전시품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박물관 관람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 시간에는 박물관 학습지를 가지고 학생들이 전시 유물을 스스로 찾아보고 관찰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다.

❐박물관으로 초대 받은 어린이= 이 프로그램은 인근에 박물관이 없는 지역의 어린이들을 초청하여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바람직한 관람 문화 조성을 위해 1개 학급 단위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박물관 전시유물과 교과서 속 문화재를 연계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과서 속 고려청자를 박물관에서 만나다!'라는 제목의 이 프로그램은 전시실 현장에서 실물을 직접 관찰하며 대화와 토론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멘토 교사들이 모둠마다 배치된다.

❐미래의 큐레이터 프로젝트= 박물관과 역사에 관심 있는 17~18세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올해 제1기를 시작한다.

지난 해 대한교육협회와 공동으로 처음 개설한 ‘21C 원화 화랑 프로젝트’를 한층 심화된 내용으로 개편한 프로그램이다.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보던 문화재에 대하여 강의와 전시실에서 직접 관찰하며 대화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된다,

❐ 어린이 청소년 문화재 체험학교=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문화재를 소재로 하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익히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선사 고대관 전시유물을 관람한 후 청동거울과 암각화를 만들어 보는 체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화요일에 운영한다.

❐오감으로 느끼는 박물관 문화재= 장애인들이 박물관 유물을 소재로 오감에 의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박물관과 문화재와 더욱 친근해질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만져보면서 알아가는 우리 문화재’, ‘선사 고대 유물 속 동물 표현해 보기’ 등의 내용으로 매주 금요일에 진행된다.

❐주말 문화재 체험교실= 평일 박물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성인 및 학생, 가족 등을 대상으로 매주 각각 다른 주제 하에 박물관 전시유물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한편,‘바로코 로코코 시대의 궁정 문화’ 기회특별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1일 프로그램으로 가족어린이 대상 ‘엄마, 아빠와 만드는 가족 초상’이다. 또 수요일 야간개장과 연계하여 직장인 등 성인을 대상으로 ‘수요일 밤에 그려보는 유럽 궁정 풍경’을 진행한다. 재료비는 개인부담이며, 참가는 인터넷 접수로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박물관 홈페이지(http://www.museum.go.kr)를 이용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