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열전> 개인신탁 블루오션 일구는 안신신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05-04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신신탁(安信托投,600816)의 전신은 안산시 신탁투자주식회사(鞍山市信托投资股份有限公司)로 1987년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중국 최초의 정부 승인을 받은 금융기관으로서 1992년 주식회사로 전환되었고 1994년 상하이 거래소에 금융기관 1호로 상장되었다.

설립당시 안산시에서 주업무를 보았지만 신탁업무 특성상 나중에 금융기관이 밀집한 상하이로 이전했고 현재 같은 신탁금융회사인 샨궈토우(陝國投,000563)와 더불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다.

회사 설립 초기 안신신탁이 부닥친 문제는 자금부족,업무의 불명확성,신탁업무 인식결여 등이었는데, 안신신탁은 미개척지나 다름없는 이 분야에서 4차례의 대규모 업무조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태어났다.

2001년 “신탁법”이 제정되면서 비로소 이 회사는 중국 은감회와 증감회의 협조와 감독을 받으며 합리적인 업무운영을 하게 되었고 신탁회사의 고유업무인 개인 수탁업무와 자산관리 업무를 본격 전개하게 되었다.

이 회사는 우역곡절끝에 현재 회사의 주식수는 29배로 성장하였고 공모당시 주당 1.5위안이던 주가는 현재 20.61위안(5월3일 기준)으로 14배나 뛰어 올랐으며 특히 최근 2주일간에는 60%나 폭등하였다.

글로벌화된 무한 경쟁의 시기에 금융산업은 경영방식,고객 서비스,상품운영에 있어서 전면적인 새로운 발전전략이 요구된다.

안신신탁은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현재는 부동산펀드,광산자원 펀드, 공익형 펀드 등 고유의 특색있는 신탁업무를 개발하여 상품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또한 국내외 관련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실시하여 한차원 성숙된 이미지 관리방식으로 훌륭한 성과를 내면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신탁상품 특성상 단기,0중기,장기의 상품을 적절히 배합하여 은행,증권,보험과 차별화된 운영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이 회사 경영의 가장 중요한 특징중 하나다.

최근 중국경제의 발전에 따른 개인 부의 증가로 개인 자산관리 업무가 늘어나는데 대응해 이 회사는 2010년초부터 개인신탁부를 신설하여 개인 자산관리 업무를 특성화,전문화하고 있다.

올해는 이 회사가 자산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지난 2006년 부터 추진해온 중국중신그룹(中國中信集團),중신화동그룹(中信華東集團),상하이궈즈지에투자공사(上海國之杰投資有限公司) 에 대한 유상증자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번 구조조정안은 최종으로 증감위의 비준을 남겨두고 있는데 이 안이 통과되면 안신신탁은 규모면에 훨씬 더 큰 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어 경영정책과 조직면에서 커다란 변화가 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이징= 간병용 건홍리서치&투자자문,본지객원기자 /kanmc@hanmail.net〕

(아주경제 간병용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