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모대상은 허가(신고)기간 만료 전 광고물(신고배제 5㎡ 미만 간판 해당)과 응모기간 내 허가(신고) 후 적법하게 설치한 광고물이다.
응모기간은 내달 28일까지 파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파주시 도시미관과로 직접 방문(우편가능) 제출하거나, 파주시 홈페이지(http://onair.paju.go.kr) 이벤트 공모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우수간판은 대상 1점에 300만원, 금상 2점에 각 100만원, 은상 3점에 각 50만원 등 21점을 선정해 총 1,00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되며 오는 8월에 시상할 계획이다.
특히, 파주시는 공모전에서 선정된 간판을 우수간판 작품집으로 제작해 간판문화 선진화를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에 참여해서 수상한 업소는 직·간접적인 광고효과도 볼 수 있다.
심사 기준은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제작된 간판, 친환경 소재와 절전형 전기재료 등을 사용해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간판,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서 도시경관을 향상시키는 간판을 선정하게 되며, 전문가로 구성된 광고물관리 심의위원회에서 심사한다.
시 관계자는 “도시경관 개선을 위한 기존의 일방적인 불법광고물 단속에서 한발 나아가 작고 예쁜간판,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는 간판, 친환경 간판을 발굴 시상함으로써 시민과 함께 선진 간판 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