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안선엽)은 경기도학생인권조례 공포 1주년을 맞아 학생자치능력활성화를 위한 학교선거매뉴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거”2종 500부를 발간하여 5일부터 관내 초, 중, 고등학교에 보급한다.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에는 학생회 및 학급회 임원선거에 대한 표준안을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특성에 맞도록 편람형식으로 제작해 학생들 스스로 권리의 주체로서 학생선거를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학교선거의 방향, 학교선거전 준비사항, 학교선거관리 등을 구분하여 단계별 점검사항을 마련함으로써 모두가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선거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학교생활인권규정 점검 및 컨설팅을 통해 제기된 각급 학교 선거관련 규정의 미비점을 개선하고자, 고양시일산서구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전현정)와 TF 팀을 조직하여 5개월여의 작업 끝에 시·도 교육청 최초로 학생선거관련 매뉴얼을 발간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안교육장은 “학생선거의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을 통해 학생이 교육의 주체로서 학교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의 첫발을 내딛는다는 것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거’발간의 의미를 부여하면서, 어려서부터 선거 과정에 참여하고 즐기는 습관을 통해 주인의식을 스스로 배우고 성숙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