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사각턱, 혹시 음식 한쪽으로만 씹지 않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11-22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면비대칭·사각턱, 혹시 음식 한쪽으로만 씹지 않나요?

 


(아주경제 김진영 기자) 한쪽으로 치우친 생활습관들, 무엇이든 한쪽으로 치우치면 좋지 않다. 

오른팔을 사용하면 왼팔 근육이 발달하지 않고, 좌뇌 학습은 우뇌 학습 발달에 영향을 준다.

만약 얼굴 턱 또한 그렇다면 어떻까, 음식 씹을때도 마찬가지 한쪽 차아와 턱만으로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안명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음식이 씹을 때, 양쪽 치아와 턱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무의식 중에 한쪽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 같은 습관은 안면 비대칭 사각턱,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왜 한쪽으로만 씹으면 턱 모양이 변형될까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는 것처럼 한쪽 치아와 턱으로만 음식을 씹는 사람들을 ‘한쪽 어금니 잡이’라고 한다. 이들 대부분은 평소 자신의 습관이나 행동을 의식하지 못하고 자연스레 자신에게 편하고 저작이 쉬운 쪽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충치나 잇몸염증 등으로 불편함을 느껴 한쪽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습관들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안면비대칭이나 사각턱, 턱관절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결국 잘 씹는 쪽의 안면 저작근육이나 뼈가 발달하여 잘 씹는 쪽의 얼굴이 더 발달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즉 근육은 쓸수록 발달하기 때문에 한쪽으로만 씹는다면 구강 주위의 근육도 시간이 지나면서 쓰는 쪽의 것이 더 발달되어 결과적으로는 안면비대칭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장기간 한쪽 치아와 턱만 사용해 음식을 씹는 힘은 턱 근육의 과부하와 과 긴장을 야기 시켜 사각턱이나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턱관절부위에 작용된 힘은 통증을 유발하여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생활 습관은 사각턱과 더불어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므로 이를 개선하는 사각턱 수술이나 양악수술을 시행하기 전, 이를 예방하도록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이를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 안면비대칭, 사각턱 예방이 우선, 잘못된 생활습관 개선해야

안면비대칭의 치료는 안면비대칭의 정도, 즉 골격적인 문제인지 아니면 저작근의 발달에 따른 비대칭인지, 또한 아래턱 부분만 비대칭인지 아니면 얼굴 전체의 비대칭인지에 범위에 따라 수술이 달라진다. 해당 원인이 뼈에 있다면 안면골에 대한 수술을 받아야 하고, 근육이 비대칭의 경우라면 보톡스 등의 주사요법으로 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안면비대칭이나 사각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음식물을 씹을 때는 의식적으로 양쪽의 치아와 턱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고, 오징어, 쥐포 등과 같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쪽으로 턱을 괴는 습관 등은 고치도록 하고, 수면 시에도 바른 자세로 누워 잠을 청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생활습관들도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골격 성장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기에는 잘못된 습관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뼈와 근육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