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23일 오후 1시 교통상황> 전국 종합 "전국 고속도로에 차량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1-23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설명절-23일 오후 1시 교통상황> 전국 종합 "전국 고속도로에 차량 급증"

[이미지 = 한국도로공사 공식 홈페이지 내 교통상황 정보 화면 캡쳐]

(아주경제 이준혁 기자) 우리 한민족의 명절 설이 다가오며 20일 오후부터 귀성객의 대이동이 시작된 데 이어서 23일 오전부터 귀경객 이동이 시작됐다. 귀성객이 금요일 오후부터 월요일 새벽까지 장기간에 걸쳐 분산된 반면 귀경객은 월요일 오전부터 짧은 기간동안 수도권 지역으로 올라오는 만큼 귀경길 정체는 예년 상황과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주경제는 올해 설 연휴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독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고속도로의 매시각 상황을 정리해 기사화한다.

◆23일 오후 1시 현재 상황

차례를 지내고 수도권으로 돌아오는 차량이 많아지며 고속도로의 정체는 급격히 심해지는 모습이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의 경우 상행선은 ▲'통도사IC~서울산IC~언양JC~언양휴게소' 14.3㎞ ▲'북대구IC~금호JC' 5.9㎞ ▲'대전IC~신탄진휴게소~신탄진IC~죽암휴게소' 15.7㎞ ▲'청원휴게소~목천IC~천안JC~천안IC~입장휴게소' 36.2㎞ ▲안성JC~안성휴게소 4.4㎞ ▲기흥IC~수원IC 4.6㎞ ▲판교IC~양재IC~서초IC 11.6㎞ 등 여러 구간에서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하행선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하행선도 ▲'신갈JC~수원IC~기흥휴게소~기흥IC~오산IC~안성JC~안성휴게소~안성IC' 31.3㎞ ▲'금호JC~북대구IC~금호2교' 11.3㎞ ▲'통도사IC~양산IC~양선JC' 19.4㎞의 구간이 심각한 정체 현상을 보이나 다른 구간도 시원한 흐름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정체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서해안고속도로는 더욱 심각한 정체 모습을 보인다. 종점인 충남 서산의 해미IC 이북으로는 종점인 금천IC까지 막히지 않는 구간을 찾기 어렵다. 호남 지역에서도 '영광IC~고창JC~고창고인돌휴게소~선운산IC~줄포IC' 34.3㎞ 구간의 정체가 심하며, 하행선의 경우 '광명역IC~목감IC~조남JC~서서울TG~안산JC~팔곡JC~매송IC~비봉IC'에 이르는 19.2㎞가 정체다.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려는 귀성객들은 주변 국도를 고려하는 방법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홍성IC에서 송악IC까지 이동하는 경로로는 해미-당진 경유 방법과 덕산-합덕 경유 방법이 있다. 국도와 지방도를 혼용해 이동하는 방법으로 해당 구간의 도로 상태가 좋아 이동에 크게 지장있는 구간은 아니다.

이밖에 ▲중부고속도로 상행선 '오창휴게소~증평IC~진천IC' 13.6㎞ ▲중부고속도로 하행선 '동서울만남휴게소~하남IC~동서울TG~산곡JC~광주IC' 10.7㎞ ▲중부내륙고속도로 상행선 '충주IC~북충주IC~감곡IC~여주JC' 39.7㎞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여주IC~여주JC~이천IC' 16.1㎞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신갈JC~동수원IC~북수원IC~부곡IC~동군포IC~군포IC~둔대JC~안산JC' 28.1㎞ ▲중앙고속도로 상행선 '금호JC~칠곡IC' 5.2㎞ ▲중앙고속도로 '신림IC~치악휴게소~남원주IC' 19.5㎞ 등 다수 구간에서 차량의 유입량이 꾸준히 늘어나며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 양방향 전 구간에 걸쳐 거북이 걸음을 유지하는 상태로 일반도로 이용이 오히려 낫다고 판단될 정도로 정체가 극심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