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효 체험 프로그램 중심학교 45교(초27교, 중12교, 고6교)를 지정함으로써,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구체적인 효 교육을 실현하는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유도했다.
효 체험 프로그램 중심학교는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인근 학교 교사 연수, 효 교육 수업공개, 효교육 세미나 등 효 체험 교육을 확산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1교 1노인복지시설 자매결연 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과 주변의 노인들에게 효행봉사활동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으며, 효행의 날(매월 8일)과 효행의 달(10월)을 지정해 단위학교별 효행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효체험학습관「효누리 행복누리」홈페이지에 효 교육 우수사례나 개발 자료를 탑재함으로써 효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는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효 체험 프로그램 자료집’과, 흥미롭고 다양한 장르의 ‘동영상 자료 CD’로 구성된<2012 효교육 자료 패키지>를 개발한다.
효체험 프로그램 자료집에는 학교급별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수학습지도안과 학습지, 생각열기 자료, 예화자료 자료 등이 수록되고, ‘동영상 자료 CD’에는 드라마, 생각영상, 다큐멘터리,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의 자료가 수록된다.
이들 자료는 관내 모든 학교에 배포되며, 인천시교육청이 운영하고 있는 효체험학습관과 에듀아이에도 탑재되어 온오프라인 양방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효교육 담당자 및 학부모 연수, 1교 1효 체험 브랜드화 추진, 경로효친상제 운영 등, 교육 전반에 걸친 효 체험 운동 전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