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협동조합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바람직한’ 협동조합 설립과 이를 통한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유도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다.
기재부는 협동조합에 대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디자인 등 관련 분야 전문가나 대학생들을 위해 인터넷 등을 통한 공고와는 별도로 ‘찾아가는’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의 각 부문별 수상자는 일반국민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로고 부문 대상 500만원 등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로고와 슬로건은 앞으로 협동조합 관련 정부의 공식문서나 각종 행사 등에 사용되며, 관련 유관기관 및 개별 협동조합과 연합회 등에도 적극 사용을 권장할 예정이라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정규돈 기재부 협동조합정책관은 “협동조합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무분별하게 숫자만 늘리는 것이 아닌 질적인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정부의 정책방향”이라며 “성공적인 협동조합이 많이 생겨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협동조합 기본법 홈페이지(www.cooperatives.or.kr) 또는 공모전 운영사무국(031-697-7738, coop@ikosea.or.kr)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