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산 요진 와이시티' 야경 투시도. |
요진건설산업은 이달 중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일대 6만6039㎡ 부지에 복합단지 ‘일산 요진 와이시티(Y CITY)’를 분양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일산 요진 와이시티 주거시설은 지하 4층 지상 최고 59층 6개동에 주상복합 아파트 2404가구(전용 59~244㎡)와 오피스텔 348실이 지어진다. 이번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전용 85㎡ 이하 중소형이 약 60%를 차지한다.
사업지는 요진건설산업이 1998년 한국토지공사(현 LH)로부터 매입한 후 지난해 5월 고양시와 협의를 거쳐 일부를 공공기여 및 일부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사업 승인을 받았다. 중대형 위주 평면구성을 중소형 위주로 설계 변경했다. 지난 4월에는 대한주택보증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을 체결해 사업 안정성을 높였다.
도쿄 롯폰기힐스, 상하이 힐스를 만든 모리도시기획이 전체 콘셉트를 기획하고 미국 초고층 설계전문가 디스테파노가 주거부 외관을 맡았다. 미국상업시설 전문 찰스그룹은 상업시설 콘셉트와 디자인에 참여했다. 세계 최고 구조 엔지니어링업체인 알럽(ARUP)은 건물 구조 기획을 담당하고 RWDI는 건물 흔들림에 대한 구조를 설계했다.
아파트는 한강·서해안·북한산 조망이 가능하도록 전가구 70% 이상에 2면 와이드 파노라마 뷰를 제공한다.
맞통풍 구조와 개별환기시스템·분할식 이중창 설치로 초고층 단점으로 지적됐던 환기·통풍 문제를 해결했다. 2~3면 개방형 설계와 넓은 서비스 면적으로 발코니 확장시 일반아파트 같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가구 남향 위주 설계와 2.5m 천장고로 채광성과 공간감을 높였다. 안전유리 난간을 설치하고 기둥식 구조로 실배치를 자유롭게 했다. 법정기준보다 70mm 두꺼운 250mm 슬라브와 30mm 완충재를 적용해 층간소음을 줄였고 고성능 창호 단열재를 적용해 일반 주택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38% 낮췄다.
평면도 16개로 나눠 수요자들이 취향에 맞춰 선택하도록 했다. 전용 59㎡C타입은 거실의 2면 발코니 설계로 발코니 확장시 100㎡형처럼 이용할 수 있다. 전용 84㎡C타입은 2면 발코니 설계로 2면 조망이 가능하다.
전용 103㎡B타입은 현관 창고, 침실 붙박이장, 주방 붙박이장 및 선반 등을 마련했다. 전용 127㎡은 식사공간이 2면 개방형으로 설계됐다.
펜트하우스(전용 156~244㎡)는 천정고가 3m이며 고급마감재를 적용한다. 욕실이 각 실과 연결되고 주방에는 유틸리티공간과 펜트리공간을 제공한다. 안방에는 별도의 테라스가 마련된다.
동간 거리가 넉넉하고 조경면적은 23%에 달한다. 피트니스센터·사우나·골프연습장·다목적룸·게스트룸·도서관·놀이방·실버룸·코인세탁실·택배보관실 등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첨단시스템 원격검침·방범 시스템이 도입되고 주차구획 폭을 2.4m로 확장했다. 주차위치 인식 시스템·주차장 비상 콜 버튼·주차관제시스템 등을 설치한다.
지하철 3호선 백석역이 걸어서 5분 거리이며 경의선 곡산역과 환승역인 대곡역이 가깝다. 서울 및 수도권으로 연결되는 버스노선이 풍부하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IC·자유로·제2자유로 등도 이용할 수 있다.
고양종합터미널·홈플러스·메가박스·코스트코·이마트·일산병원·뉴코아아울렛·롯데백화점·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호수공원 로데오상권·킨텍스·현대백화점 등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했다. 일산호수공원·고양백석체육센터·백석근린공원·정발산근린공원 등 공원시설도 많다. 교육시설은 금계초·백석중·백신고를 걸어서 다닐 수 있고 백신중·저동중·백마중·정발중·백신고·백석고·백마고 등도 위치했다.
모델하우스는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1237번지 현장에 마련됐고 오는 13일 개관한다. 청약 접수는 18일 특별공급 후 19일 1·2순위, 20일 3순위 접수를 각각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6일이고 계약은 다음달 1~3일 진행한다. 입주는 2016년으로 예정됐다. 1588-1121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